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교체설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실용적 시장주의자를 후임으로 임명해달라"고 주문했다. /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교체설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실용적 시장주의자를 후임으로 임명해달라"고 주문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교체가 단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9일 후임 경제부총리에 실용적 시장주의자를 임명해줄 것을 촉구했다. 후임으로 유력설이 돌고 있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힌 것이다.

아울러 동시 교체설이 나오는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후임을 비롯해 일자리수석,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소득주도성장위원장도 공석으로 남겨줄 것을 주문했다. 그간 '투톱' 체제였던 경제 컨트롤타워의 경제부총리 일원화를 주장한 것이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부총리에) 실용적 시장주의자를 임명해 기업과 시장을 안심시키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책실장은 임명하지 말고 빈자리로 남겨두시라. 투톱을 경쟁시키면 싸움밖에 날 일이 없다. 일자리 수석도 비워두시라.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소득주도성장위원회 자리도 필요 없다"며 "기업 사기를 떨어뜨리고, 시장 왜곡하는 일 말고는 할 일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제부총리에게 힘을 실어주고, 경제수석은 소통 역할만 하면 된다. 지금 경제는 분배와 정의보다도 생산과 성장의 위기"라면서 "이 위기를 시장에서 기업과 함께 헤쳐나갈 실용적 시장주의자를 원한다. 대통령은 이를 알고 시행해달라"고 덧붙였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김 부총리의 후임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겨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일각에서 거론되는 인사는 돌려막기식으로 현재 경제위기 상황의 돌파구가 될 수 없다"며 "현재 거론되는 인사에 대한 대통령의 재고를 간곡히 촉구한다"고 했다.
 
또한 "지금 우리 경제에 필요한 사람은 시장주의자와 혁신가다. '예스맨'이 아니다"라며 "경제는 심리가, 정책은 인사가 성패를 좌우한다. 시장과 기업에 희망과 기대를 줄 수 있는 인사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