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정부 2기 경제팀이 ‘포용국가’로 정책 메시지를 통일하고 ‘원팀’을 강조했다. 경제정책은 경제부총리가 사령탑으로서 총괄하고, 정책실장은 대통령 보좌역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1기 경제팀 내 불협화음에 따른 비판여론을 감안한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정책실장 임명 후 처음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수현 실장은 “경제 운영에 있어서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하여 하나의 팀으로 일하겠다”고 했다. 이어 “정책실장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사람으로서 경제부총리의 활동을 지원하고 뒷받침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더 이상 투톱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자신의 역할을 제한했다.

정책적 메시지는 ‘포용국가’로 일원화했다. 김동연 부총리가 혁신성장을 주도하고, 장하성 전 실장은 소득주도성장을 담당하는 1기의 경제정책 이원화 방침을 수정한 셈이다. ‘포용국가’란 ▲혁신성장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 등 기존의 3축 성장정책에 사회학적 담론인 ‘포용국가론’을 더한 상위의 개념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정책 전문가인 김 실장을 정책실장으로 발탁한 이유 중 하나다. 청와대 정책실장은 주로 경제 분야 전문가들이 맡아왔었다.

김 실장은 이와 관련해 “‘사회정책과 경제정책의 통합적 운영이라는 방향을 가져갔으면 좋겠다’고 문재인 대통령께서 명확히 말씀을 하셨다”며 “제가 사회정책 분야에 오랫동안 종사했던 사람으로서 그런 주문이 있으셨고, 또 그 뜻에는 경제 운용에 관해서는 경제부총리에게 확실히 힘을 실어드리라는 것으로 이해했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주요 정책기조에 수정은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하기도 했다. 다만 속도와 균형의 측면에서 다소 열려있는 자세를 보였다. 김 실장은 “기본적으로 저희가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 그리고 공정경제를 함께 해서 궁극적으로 포용국가를 달성하겠다는 방향은 명확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경제 환경이 달라지는 지점에 우리가 놓여있기 때문에 1년 6개월 동안 진행되어 왔던 정책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