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전원책 변호사를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외부위원에서 해촉하면서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전원책 변호사를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외부위원에서 해촉하면서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가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 해촉’ 때문에 후폭풍을 겪고 있다.

김병준 비대위의 전원책 위원 해촉으로 당초 예고한 ‘내년 2월 전당대회’ 개최는 관철했지만,  당 혁신 논의는 사실상 실종됐다.

여기에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삼고초려’ 마음으로 직접 영입한 인사를 본인 손으로 내쳤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사실상 얻은 것보다 잃은 게 많은 게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비대위는 전 변호사에게 조강특위 운영 전권을 부여해 인적쇄신에 나설 예정이었다. 조강특위 외부위원 역시 강도높은 인적쇄신을 예고했다. 이들은 지난달 4일 “명망가 정치를 없애고 정책과 이념으로 뭉처야 한다”라는 내용의 입장문도 냈다. 문제는 전 변호사가 조강특위 활동 범위를 넘어선 발언이었다.

전 변호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당내 끝장토론을 요구하면서 이른바 ‘태극기 부대’도 보수대통합 대상이라고 규정했다. 또 내년 2월로 예고한 전당대회 일정을 내년 7월로 미루고 불출마 대상자도 임의로 분류했다. 이에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수습한 ‘계파 갈등’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고, 전당대회 일정 역시 불투명한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됐다.

결국 김 비대위원장은 지난 9일 “당의 기강과 질서가 흔들리고 당과 당 기구의 신뢰가 더이상 떨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면서 전 변호사를 조강특위 외부위원에서 해촉했다.

◇ ‘전원책 해촉’에 빛바랜 당 혁신

전 변호사를 조강특위 외부위원에서 해촉한 대가는 혹독했다. 당장 비대위가 ‘당협위원장 전원 사표 수리’라는 초강수를 뒀지만, 전 변호사 해촉으로 인해 당 혁신은 '빛이 바랬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비대위원장과 전 변호사간 ‘해촉 진실공방’에 묻혀 당 혁신은 사실상 뒷전이 됐기 때문이다.

전 변호사는 오는 14일 폭로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기자회견에서 전 변호사는 조강특위와 비대위 사이의 갈등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전 변호사는 해촉 이후 언론 인터뷰에서 김 비대위원장이 특정인을 조강특위 외부위원으로 넣어달라고 한 일이 있었다고 폭로했다.

반면, 김 비대위원장은 12일 “전 변호사는 이미 자연인”이라면서도 “조강특위 인사가 어렵게 됐고, 원할하지 않으니까 당에서 추천한 인사 2명 명단을 (전 변호사에게) 드린 적이 있다. 저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고 반박했다. 일찌감치 선 긋기에 나선 셈이다.

이외에도 김 비대위원장의 ‘레임덕(Lame Duck)’도 제기된다. 당 안팎에서는 김 비대위원장이 전 변호사를 해촉한 것에 대해 “김 비대위원장 또한 전 변호사 해촉에 책임을 져야 하는 게 아니냐”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김 비대위원장은 “비대위가 활동하는 기간 동안 내실 있는 결과를 가져오게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면서 레임덕 차단에 나섰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