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나무열매로 만든 '차차르간주스', 신제품 아이디어 공모전서 1등 선정
롯데중앙연구소서 시제품 개발하고 사업성 판단 후 내년 출시 검토

롯데칠성음료가 내년 음료 신제품 출시를 위해 진행한 ‘제1회 모두의 음료 신제품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비타민나무열매를 원료로 한 ‘차차르간주스’가 1등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응모전 수상팀들과의 기념사진 촬영 모습 /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가 내년 음료 신제품 출시를 위해 진행한 ‘제1회 모두의 음료 신제품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비타민나무열매를 원료로 한 ‘차차르간주스’가 1등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응모전 수상팀들과의 기념사진 촬영 모습 / 롯데칠성음료

[시사위크=김은주 기자] ‘차차르간주스’. 조만간 이 같은 이름을 가진 음료를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롯데칠성음료가 진행한 신제품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무려 1000대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음료여서다. 롯데칠성 측은 ‘차차르간주스’ 아이디어에 대해 시제품 개발을 시작하고 사업성 등을 최종적으로 판단 후 내년에 신제품 출시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대표이사 이영구)는 내년 음료 신제품 출시를 위해 진행한 ‘제1회 모두의 음료 신제품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비타민나무 열매를 원료로 한 ‘차차르간주스’가 1등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모두의 음료 공모전’은 새로운 음료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이벤트로, 지난 9월 10일부터 11월 2일까지 아이디어 제안과 함께 예선·본선 투표가 진행됐다. 

총 1,007건의 아이디어 중 1등으로 선정된 차차르간주스는 ‘차차르간(비타민나무를 의미하는 몽골어)’의 열매를 주원료로 하는 비타민음료다. 

특유의 향과 신맛을 가진 차차르간열매는 비타민C와 E 뿐만 아니라 식물성 오메가와 각종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과거 징기스칸이 즐겨먹은 천연 자양강장제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에서는 국보, 러시아에서는 신이 내린 선물, 미국에서는 기적의 열매라 불리며 사랑받고 있는 슈퍼열매다. 

아이디어를 제안한 ‘MY:D팀(이주현, 추성현, 권태현, 김유정)’은 차차르간열매가 몽골, 중국 등 여러 나라에서 음료, 차, 잼 등 식품뿐만 아니라 화장품, 의약품 등 다양한 용도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특히 국내에서는 주로 분말로 판매되고 있어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RTD(Ready To Drink) 음료 형태에, 차차르간열매 특유의 맛과 향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를 위해 상큼하고 달콤한 사과향이나 오렌지향을 더하면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비타민음료로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MY:D팀은 제품 콘셉트도 원료 이름인 차차르간과 그 효능을 살린 ‘내 몸에 활력이 필요할 때! 으랏차차! 차차르간주스’를 앞세우며 투표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향신료로 쓰이는 바질을 원료로 한 에이드음료 ‘바질에 빠질래’(2등, 박정현), 숙취해소에 도움주는 주스 ‘꿀에 빠진 토마토’(3등, 토마토마꿀토마팀 김가은, 유소진, 손혜원) 아이디어도 투표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9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본사에서 ‘제1회 모두의 음료 신제품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1등 수상팀은 “경영학을 전공한 학생으로서 4명이 의기투합해 차차르간주스라는 신제품을 제안하고 공모전 준비를 하며 다시 한 번 경영학을 공부할 수 있었던 뜻 깊은 시간이었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롯데칠성음료는 본선 1등 200만원, 2등 100만원, 3등 50만원, 4~10등 20만원의 상금을 전달했다. 

롯데칠성음료는 1등을 차지한 차차르간주스 아이디어에 대해 롯데중앙연구소와 시제품 개발을 시작하고 시제품의 색, 맛, 식감 등 관능평가와 소비자 조사 등을 통해 사업성 등을 최종적으로 판단 후 내년에 신제품 출시를 검토할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지난 두 달간 진행됐던 모두의 음료 공모전은 음료에 대한 신선한 아이디어가 만들어진 창의적이고 즐거움의 공간이었다”며 “아이디어 제안 및 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