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오른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왼쪽)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등 청와대와 여당이 협치에 노력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인사검증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김성태(오른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왼쪽)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등 청와대와 여당이 협치에 노력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인사검증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을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13일 여야정협의체 실무회담 무산을 놓고 공동전선을 형성했다. 두 당은 여야정협의체 복구 조건으로 청와대가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을 해임하고, 더불어민주당은 채용비리 의혹의 중심에 있는 서울교통공사 국정조사 수용을 요구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며 "대통령과 여당의 결단이 협치의 길을 다시 여는 방법임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야당은 민생과 국익을 위해 여야정 협의체에 임했고, 합의를 이뤄냈다"며 "그러나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과 국정조사 거부로 답했다. 여당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채 수수방관하고 대통령의 조치에 순종만 할 태세"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상태에서는 더 이상의 협치의 노력은 진전되기 어렵다"며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여당이 이같은 야당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여야정협의체와 함께 국회일정도 '보이콧'에 나설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번 야당의 공동대응은 문재인 대통령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이 결정적인 이유로 보인다. 야당은 인사청문회에서 조 장관의 위장전입, 다운계약서 작성, 증여세 탈루, 부동산 투기 의혹, 정치적 중립 위반 등 '도덕성 결함'을 이유로 자진사퇴 및 지명철회를 요구하며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했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조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이어 7번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