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조국 민정수석의 해임을 요구하면서 여야 대치 전선이 형성된 모습이다. 예산안 심사를 진행해야 하는 국회 일정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조국 민정수석의 해임을 요구하면서 여야 대치 전선이 형성된 모습이다. 예산안 심사를 진행해야 하는 국회 일정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청와대 경제팀 교체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에 항의하는 의미에서 조국 민정수석을 해임을 요구했다. 양당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국회 일정을 ‘보이콧’ 할 수 있다고도 밝혔다. 국회가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진행 중인 상황에서 예산 심사에도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요구를 ‘정치공세’로 일축하고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4일 “지금 예산국회가 진행 중인데 두 야당이 국회 일정을 보이콧 한다는 기자회견을 한 것을 보고 매우 안타깝게 생각했다. 국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예산을 잘 심사해서 처리하는 건데 (심사일이) 2주 남짓 남았는데 지금 보이콧을 하면 (예산안에) 야당의 주장도 반영 안 될 뿐만 아니라 국회 본연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 한다는 것을 다시 생각하시고 심사에 적극 임해주시길 다시 촉구드린다”고 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민정수석 해임을 요구한 야당의 주장을 “이해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홍 원내대표는 조 장관 임명과 관련해 “두 보수야당의 주장은 명분도 설득력도 없다. 대통령의 정당한 인사권 행사를 문제 삼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며 “인사 관련해서 두 야당은 인사청문회 일정을 지키지도 않고 인사청문보고서를 아예 채택하지 않는 것을 관행으로 만들어나가고 있다. 그러면서 대통령에게 인사를 취소하라고 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대통령 인사권에 대한 고민은 전혀 없는 공허한 주장”이라며 “이건 국민들이 동의할 수 없고 동의할 이유도 1%도 없는 국민 정서와 완전히 동떨어진 정치공세라고 규정한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해당 기자회견에서 “이런 상태에서는 협치 노력이 진전되기 어렵다”고 한 것을 들며 “(두 야당이) 협치라는 개념을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으로 해석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면서 “협치는 대통령과 여당이 무조건 야당의 주장에 동의하고 따라가는 걸 말하는 것이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여야와 대통령 모두 행동하는 것이 협치의 기본 조건이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민과 협치하는 자세를 갖길 바란다. 지금처럼 국민의 생각이나 국민의 의지, 열망을 외면하게 되면 국민의 외면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지난 5일 합의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합의사항 이행에도 제동이 걸렸다. 여야는 예산안조정소위원회 위원 정수 배분을 놓고도 갈등을 겪고 있어 예산심사를 이어가야 할 예산소위 구성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예산안 심사 법정기한은 19일 남짓 남겨둔 상황이다.

키워드

#예산심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