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씨티은행이 콜센터 하도급 직원들에 무더기 퇴사 예고를 통보를 해 파장이 일고 있다./뉴시스
한국씨티은행이 콜센터 하도급 직원들에 무더기 퇴사 예고를 통보를 해 파장이 일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한국씨티은행의 콜센터에 뒤숭숭한 기운이 감돌고 있다. 아웃소싱 업체를 통해 파견된 직원들에게 대량 해고가 통보됐기 때문이다. 은행 측은 협력사와의 계약 만료를 앞두고 이뤄진 조치라고 설명했지만 내부 반발이 거세 파장이 일고 있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은행의 횡포를 주장하는 글까지 올라왔다.  

◇ 무더기 퇴사 통보… 힘 없는 주부사원들, 대량 실업 위기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힘 없는 주부사원 80명의 해고를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자신을 씨티은행 콜센터에서 근무하는 50대 주부사원의 남편이라고 소개하며 “막무가내 해고를 통보한 은행을 고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해당 글에 따르면 청원인의 아내인 A씨는 9년 전부터 씨티은행 콜센터에서 일해왔다. 넉넉지 못한 가계 살림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묵묵히 일해왔던 A씨는 2일 회사 관리자로부터 날벼락과 같은 통보를 받았다고 한다. 내년 2월 8일까지만 근무하고 이후에는 퇴사 처리된다는 통보였다. 또 2월 8일까지 업무 인수인계를 하고 나가는 주부사원에게만 퇴직 위로금 100만원을 지급된다는 통보도 이뤄졌다. 

청원인은 은행 측이 내부사정을 이유로 80여명의 주부사원들에 막무가내식 해고를 예고했다며 강한 성토글을 남겼다.  

실제로 최근 씨티은행 측은 협력사와의 계약이 조만간 만료된다는 이유를 대며, 선릉역 콜센터 파견 직원들에 퇴사예고 통보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씨티은행 콜센터에는 도급직과 정규직 직원이 함께 근무하고 있다. 이 가운데 도급 직원은 인력 파견업체인 B사를 통해 공급받아왔다. 그런데 씨티은행 측은 B사에 계약만료 후 연장을 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따라 하도급 직원들도 무더기 퇴사 예고 통보를 받은 것이다.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약 140여명의 하도급 직원들이 이런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다. 

은행 측은 다른 아웃소싱 업체와 계약을 추진하려는 계획은 세우지 않고 있다. 빈 자리를 자사 정규직 직원들로 채울 계획이기 때문이다. 

씨티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해고가 아닌, 아웃소싱 계약 종료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며 “협력사와의 계약 종료 후 다른 새로운 업체와 계약을 추진할 계획은 없다. 향후 행내 공모를통해 정규 직원을 (업무 빈 자리에) 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씨티은행 “해고 아닌 계약종료에 따른 조치”

업계에선 이번 조치가 콜센터 일원화에 따른 선제적 조치로 풀이하고 있다. 씨티은행은 선릉 콜센터를 문래동 콜센터로 이전시킬 계획인 것으로 알려진다. 또 콜센터 업무가 대대적으로 축소되면서 인력 감축을 시도하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씨티은행은 지난달 20일부터 고객센터 상담원을 통해 제공하던 다수의 업무를 중단한 바 있다. 중단된 서비스는 △뱅킹 고객정보 변경 및 거래내역 조회 △뱅킹 팩스 서비스 △체크카드 거래내역 조회  및 고객정보 변경 △신용카드 결제대금 조회 및 결제방식 변경 △포인트·마일리지 문의 △한도 관리 △결제방식 문의 등이다. 세부적으로 따지면 중단되는 서비스는 24개나 된다.  

또 다음달부터는 신용·체크카드 재발급 서비스와 영업점 위치 안내, 대출금리 조회, 최초 대출금액 및 상환 내역 조회 등의 조회 등도 순차적으로 중단된다. 관련 서비스는 인터넷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을 통해서만 가능해진다. 

콜센터 인력에 대한 대거 감축은 이 같은 변화와 무관치 않다는 관측이다. 이 과정에서 가장 취약 계층인 파견업체 직원들이 직격탄을 맞았다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업계에선 이번 조치가 정규직 직원들의 반발을 부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지난해 씨티은행은 전체 126개 점포 중 70%인 90개 점포를 없애는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직원들 상당수를 콜센터 격인 고객가치센터 등에 대거 배치해 내부 반발을 불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