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공동 기자회견을 하기 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공동 기자회견을 하기 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15일 열릴 예정이었던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두 야당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반발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 등을 요구하며 국회 보이콧을 시사했던 것을 실행에 옮기는 셈이다.

이에 따라 음주운전 처벌 강화를 골자로 하는 이른바 ‘윤창호법’ 등 여야가 합의한 90개 비쟁점 법안의 국회 통과가 불투명해졌다. 더불어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중 회동을 하고 야당의 요구와 본회의 개최 여부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오늘 본회의를 보이콧하겠다고 한다. 오늘 본회의는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함께 약속한 국회 일정이다. 그런데도 본회의 개최 하루 전에 일방적으로 불참을 선언했다”며 “장관 인사에 대한 대통령 사과, 민정수석 사퇴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국회 일정을 볼모로 삼는 행위다”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본회의 예정 시간인 이날 오후 2시까지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최대한 본회의를 개최하는 쪽으로 합의를 이루겠다는 방침이다. 홍 원내대표는 “20대 국회 들어 야당의 상임위, 국정감사, 의사일정 보이콧은 오늘까지 14번이다. 이쯤 되면 ‘보이콧 중독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보수야당은 민생과 경제는 안중에도 없는 건지 묻고 싶다. 오늘 본회의는 야당도 합의한 비쟁점 법안들로 국민 삶과 직결된 민생법안 90건을 처리할 예정이었다. 대통령의 정당한 인사권 행사를 문제 삼아 국회를 멈추겠다는 행태는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홍 원내대표와 만나 조 장관 임명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 조 민정수석 해임,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등 야당의 요구에 대한 정부여당의 입장을 듣겠다는 입장이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예결소위 구성문제, 대법관 인사청문회 구성문제 같은 것들이 한국당의 의사결정이 남아있는 상황이라 같이 의논해 협의하겠다”며 “(오늘 본회의에 상정될) 법안을 다 봤는데 시급한 법안이 있지는 않기 때문에 다음 주에 다 모아서 처리해도 문제 없다는 판단을 했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본회의에 참여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최대한 설득해 본회의를 예정대로 열겠다는 의지다. 서영교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평화당과 정의당은 확실히 (본회의를) 열겠다는 입장이다. 국회의장도 가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