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왼쪽)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하며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와 논의하고 있다. / 뉴시스
바른미래당 김관영(왼쪽)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하며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와 논의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에 앞장섰던 바른미래당이 정부 특수활동비 삭감을 향한 고삐를 바짝 당기고 있다. 청와대가 내년 특활비 예산을 올해 181억원을 책정한 것에 대해 '기득권'이라고 규정하며 정부의 적폐청산 기조를 정면 부정하기도 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국회가 그랬듯 청와대도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며 "청와대 및 정부 부처의 특활비를 들여다보고 과감한 삭감·폐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가 적폐정권이라 부르던 박근혜 정부의 비리 중 하나가 특활비 사용 때문이었다. 박 정부의 특활비 사용이 적폐라고 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특활비 사용은 정의라도 되는 것인가"라며 "청와대의 기득권은 그대로 놔둔 채 무슨 적폐청산이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최근 바른미래당과 자유한국당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반발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을 요구하는 등 강경 태세를 보이고 있어 청와대 특활비를 놓고 신경전은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청와대 특활비를 둘러싼 공방은 지난 13일 국회 운영위원회 청와대 예산안 심사에서도 일어났는데, 청와대는 삭감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의원님, (특활비) 삭감하지 말아 달라. 부처 충돌 때 조정하는 건 저희 업무여서 관련된 용역 (업무) 등은 저희가 더 필요할 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 특활비 예산은 이미 올해 예산 때 선제적으로 삭감된 금액"이라며 "가혹하게 삭감해 보니 대통령 외교·안보 활동에서 연말에 상당히 압박감을 느낄 정도여서 더 줄이기엔 무리가 따른다"고 설명했다.

이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특활비 때문에 (박근혜 정부에서) 감방에 몇 명이 가 있느냐. 국회가 특활비 예산 84%를 줄였는데 청와대가 하나도 안 줄인 것은 잘못"이라고 주장했고, 같은 당의 이양수 의원이 "현 정부에서 '적폐'라고 부르는 분들께서 했던 답변과 일맥상통하지 않나"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