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반대하는 한국노총 집회에 참석한 것을 두고 정치권이 시끄럽다. 여당도 해당 집회가 현 정부를 규탄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불편한 속내를 보이고 있다. / 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반대하는 한국노총 집회에 참석한 것을 두고 정치권이 시끄럽다. 여당도 해당 집회가 현 정부를 규탄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불편한 속내를 보이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자신을 “노동 존중 특별시장”이라고 소개했다. 그동안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노동시간 단축, 생활임금, 노동이사제 등을 실시한데 대한 자부심이었다. 그는 “노조 조직률이 높을수록 국가 경쟁력이 높고 시민의 삶이 높다”면서 “노조를 만드는 것, 노조 활동을 하는 것도 편한 서울시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17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 주최한 ‘탄력근로제, 노동개악 강행 규탄 전국노동자대회’에서다.

박원순 시장의 요지는 ‘국가경쟁력을 위해 노조 가입률을 높이자’는 취지였다. 하지만 여당 내부의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 노동계 반발로 정부의 주요 노동 정책이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당 소속 서울시장이 정부를 비판하는 집회에 참여했다는데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선 노동자 표심을 노린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차기 대선을 위한 행보라는 얘기다. 물론 박원순 시장 측은 “예정된 참석이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그럼에도 뒷말은 여전하다. 야당조차도 박원순 시장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다. 일례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비판이다. 그는 19일 대전 동구 대전상인엽합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는 정의당을 제외한 4개 정당이 모여 여야 간 정치적 합의를 이뤄낸 사안”이라며 “서울시장으로 가서는 안 되는 자리였다”고 꼬집었다.

앞서 노동계는 정부의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반대하고 있다. “결국 노동 강도만 세지고 임금을 깎일 것”이라는 불안감이 컸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노동시간 단축법안이 현장에서 안착할 수 있도록 보완책을 마련해야 할 정부가 오히려 노동시간 단축법안 자체를 무력화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총력 투쟁을 예고했다. 집회를 연 것도 현 정부에 “노동자들의 분노를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한국노총이 가야 할 어렵고 힘든 길을 서울시가 함께 가겠다”고 말했다. 정작 자신은 갈림길에 놓였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말처럼 “(박원순 시장의) 자기정치가 도를 넘고 있다”는데 여당의 이견이 없어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