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를 관철시키기 위해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고 있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이 임박할수록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을 향해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야당이 요구하고 있는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감사원 감사 결과 이후 추진하는 게 맞는다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어제 각 상임위원회의 예산심사와 법안심사가 ‘올스톱’됐다. 도대체 무엇을, 누구를 위한 보이콧인지 묻고 싶다”며 “명분도 없이 파행시키면서 그 책임을 정부여당에 돌리는 것은 국회를 오로지 정쟁 수단으로 악용하는 행태로 결코 정당한 정치투쟁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국회 보이콧은 열흘 남은 예산안 처리 시한, 18일 남은 정기국회 일정은 안중에도 없는 무책임한 결정이다. 윤창호법, 유치원3법, 여야가 합의한 60여건의 법안 처리를 위해서라도 한국당은 국회 보이콧을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정애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은 “한국당 취미가 국회 보이콧 아닌가 싶다”라며 “국회를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국회 정상화가 뜬다. 국회는 늘 보이콧을 당해 비정상을 달리고 있고 어렵게 정상화를 해야 하는, 왜 이렇게 어려운 길을 가는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이어 “취미생활은 좋지만 국회 보이콧을 취미로 삼는 건 국민 보기에 언짢은 일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야합이 국회와 국민의 발목을 잡아채고 있다”며 “한국당 때문에 멈춘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본회의 민생법안 90개가 묻혔고 각 상임위가 가동 중단됐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야합이 국민 경제를 뒤흔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내년도 예산안 심사 실무작업을 위한 예결산특위 내 예산조정소위 구성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상임위원회별 법안심사도 중단된 상황이다. 바른미래당도 이날 의원총회를 통해 채용비리 국정조사 전면수용을 조건으로 국회 보이콧을 선언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