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이 결국 '특단의 결정'을 내렸다. 자유한국당에 이어 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을 선언한 것이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채용비리 국정조사가 관철될 때까지 국회 일정에 대해 전면적으로 협조할 수 없다는 보이콧 입장을 밝힌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이 최소한의 사회정의 실현 노력을 방해하고 예산심사를 막아서고 있다"며 "민주당의 행태에 바른미래당이 강하게 대응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를 실시한다면 시기에 대해 유연하게 할 수 있다고 제안까지 했는데도 민주당은 무조건 반대로 일관하고 있다"며 "꽉 막힌 국회정상화를 풀기 위해 이젠 협력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여야정 상설협의체 재가동과 국회 정상화의 조건으로 ▲민주당의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수용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 해임 ▲현 상황에 대한 대통령과 청와대의 사과 등을 내세웠다. 하지만 민주당으로선 수용하기 어려운 조건이고, 예산안 심사 기간에 '유치원3법', '윤창호법' 등 민생법안을 처리해야 하는 시기인 만큼 국정조사 수용 하나로 요구조건을 낮췄다. 그러나 민주당은 감사원 감사가 우선이라며 야권의 국정조사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국회 보이콧의 책임을 정부여당에 계속 따져 묻겠다는 입장이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어제는 국정조사를 수용하기만 하면 그 실시 시기를 여당에 일임하겠다는 양보안까지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여당은 여전히 반대하고 있다"며 "예산심사, 법안심사의 발목을 결과적으로 잡게 된 것은 바로 정부 여당"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무엇이 두려운지 묻는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실정이 드러날까 두려운 것인가 아니면 이와 연루된 모르는 또 다른 이들이 자신들의 비리가 드러날까 무서운 건가"라며 "최소한의 사회정의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마저 외면하는 민주당의 행태에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의 국회 운영 행태에도 불구하고 바른미래당은 그동안 기합의됐던 국회 상임위 일정을 진행해 왔지만, 이제는 특단의 결정을 내려야 할 때가 아닌지 심각하게 고민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