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20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민주노총 지도부 시국농성 마무리 및 11.21 총파업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민주노총이 20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민주노총 지도부 시국농성 마무리 및 11.21 총파업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민주노총이 정부의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방침에 대한 반발로 21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민노총 총파업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대통령 직속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에 참여하지 않고 정부의 노동정책에 반발하고 있는 민노총과 정부여당이 갈등을 빚고 있다.

대우자동차(한국GM) 노동조합 출신인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노총이 오늘 총파업을 한다. 탄력근로제 확대 등 주요 노동 현안을 사회적 대화를 통해서 해결하지 못하고 끝내 파업을 선택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사회적 대화 대신 파업과 장외투쟁을 벌이는 것이 우리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지 생각해봤으면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경제사회 주체인 중요한 구성원으로서 민노총의 전향적 태도변화를 기대하겠다”고 경사노위 참여를 촉구했다.

민노총이 반발하고 있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에 대해서는 “노동계의 일방적인 양보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논의가 마치 경영계 입장만 반영한다는 생각은 오해”라며 “경사노위에서는 탄력근로제 확대와 함께 노동자 휴식권 보장, (노동시간 단축으로 인한) 임금감소 보전방안 등 노동시간 개선을 위한 모든 논의를 하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탄력근로 문제와 관련해서 경사노위에서 우리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함께 논의를 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지원하도록 하겠다. 노사가 합의한 것을 국회가 존중해서 입법 절차를 거치도록 하겠다. 노동존중사회를 실현하겠다는 정부여당의 의지를 다시 한 번 밝힌다”며 “국제노동기구(ILO)의 4가지 협약에 대한 국회 비준도 경사노위에서 합의를 이룬다면 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을 것”이라고 노동계를 달랬다.

민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노조할 권리 보장,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 노동법 전면 개정,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노동법 개악 중단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다. 총파업에는 민주노총 산하의 주요 산별노조인 금속노조, 건설산업연맹, 보건의료노조, 공공운수노조 등에 속한 조합원 약 20만 명이 참여할 계획이다. 특히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는 민노총뿐만 아니라 한국노총도 반대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추후 노동계와 정부 간 갈등은 더욱 심화될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