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연동형 비례제 반대' 논란에 대해 "이 대표가 반대했다"고 전했다. /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연동형 비례제 반대' 논란에 대해 "이 대표가 반대했다"고 전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1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반대' 논란이 진실공방 양상을 보이자 해결사로 나섰다. 최근 이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고, 이 대표는 이에 대해 "잘못된 보도"라고 부인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는 지난 16일 국회의장 공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부부동반 만찬자리에서 연동형 비례제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라며 "저도 그 자리에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후에 지금 논의되는 연동형 비례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취지였다고 조건부 해명을 내놨지만, 이는 선거제를 개혁할 의지가 없는 민주당의 본심을 보여준 발언"이라며 "연동형 비례제 도입은 촛불의 명령일 뿐만 아니라 지난 대선과 총선에서 민주당 자신의 공약이었다. 이를 도입하지 않겠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배신이고 자기모순을 자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의 발언은 지난 16일 문희상 국회의장 공관에서 열린 '의장-여야 5당 대표 부부 동반 만찬'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는 만찬에서 "지금 논의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따르면 제1당은 (정당투표에 따라) 차지할 의석을 지역구 당선자로 다 채울 수 있어 비례대표 의석을 얻기 어렵다"며 "그리되면 직능대표나 전문가들을 비례대표로 영입할 기회를 얻기 어려워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의 발언이 알려지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즉각 반발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2번의 대선과 2016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공약이기도 했는데 집권하더니 입장이 바뀐다고 비난한 것이다.

논란이 커지자 이 대표는 전날 "(연동형 비례제를 반대한다는 보도는) 잘못된 보도"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조만간 기자 간담회에서 연동형 비례제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