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학회가 에너지전환정책에 부정적인 내용의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반박에 나섰다. 사진은 조기폐쇄 문제를 두고 논란을 겪었던 월성원전의 모습. /뉴시스
한국원자력학회가 에너지전환정책에 부정적인 내용의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반박에 나섰다. 사진은 조기폐쇄 문제를 두고 논란을 겪었던 월성원전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현우진 기자] 국민들이 탈원전 정책을 부정적으로 여긴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정면 반박에 나섰다.

발단은 한국원자력학회가 19일 발표한 ‘제 2차 원자력발전 국민인식조사’ 결과였다. 한국원자력학회는 한국갤럽에 의뢰해 11월 8~9일간 1,006명을 대상으로 원자력발전에 대한 의견을 조사했다.

여론조사 결과 국민 10명 중 7명은 원자력발전 비중 유지 또는 확대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원자력발전 이용 찬성비율이 반대비율보다 44.5%p 높았으며 ▲궁극적으로 원전 발전을 완전히 없애야 한다는데 동의하는 비율은 6.7%에 불과했고 ▲선호 발전원 조사에서는 태양광(44%)에 이어 원전(34%)이 2위에 올랐다. 한국원자력학회는 이를 바탕으로 “대다수 국민은 탈원전 정책에 동의하지 않는 것이 확인됐다”고 여론조사 결과를 정리했다.

에너지전환정책을 주관하는 정부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반박자료를 내고 대응에 나섰다. 우선 한국원자력학회가 탈원전 정책의 이해관계자라는 사실이 거론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설문조사는 조사주체·목적·설문내용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며 “원전에 가치중립적인 기관이 설문하는 것이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에 도움이 된다”고 지적했다. 여론조사를 주관한 것이 에너지전환정책에 반대 목소리를 내온 한국원자력학회인 만큼 질문지 자체가 편향적으로 설계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다른 연구기관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는 한국원자력학회의 이번 조사결과와 큰 차이를 보인다. 현대경제연구원이 지난 6월 발표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84.6%가 에너지전환정책에 찬성했으며, 전환 속도를 유지 또는 더 높여야 한다는 응답이 73.3%에 달했다. 한국갤럽의 6월 조사에서도 국내 원자력발전을 확대해야 한다는 응답은 14%에 그쳐 ‘축소(32%)’·‘현재 수준 유지(40%)’에 크게 뒤쳐졌다.

원자력 자체에 대한 찬성이 에너지전환정책에 대한 반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지적도 있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전환정책은 현재의 원자력 이용 필요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며 69.5%의 원자력 이용 찬성률과 에너지전환정책은 모순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에너지전환계획에 따르면 현재 26% 수준인 국내 원자력발전 비중은 오는 2023년에 33%까지 높아지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대신 한국원자력학회의 여론조사에서 36.8%가 ‘원전이 안전하지 않다’고 응답한 것에 주목해 “원전의 안전운영과 방사성폐기물의 안전관리 및 처분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