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합의한 가운데, 민주당 내부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을 겨냥한 정치적 의도라는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 뉴시스
여야가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합의한 가운데, 민주당 내부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을 겨냥한 정치적 의도라는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여야가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를 실시하기로 전격 합의하면서 멈춰 섰던 국회가 정상화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와 밀린 법안 처리를 위해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했지만, 여전히 일각에선 박원순 서울시장을 겨냥한 정치적 공세라는 반발이 끊이지 않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21일 여야 협상이 타결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집권여당으로서 산적해있는 민생법안, 내년도 예산안을 볼모로 펼친 부당한 정치공세임에도 국회 파행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절박한 민생을 고려한 고심 끝 결론일 것”이라며 “당의 고충을 충분히 이해하며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다만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을 둘러싼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분명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박 시장은 “저는 감사원 감사를 자청했고 현재 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정부 차원의 공공기관에 대한 전수조사에도 적극 협력하고 있다”며 “국정조사는 감사원의 감사와 권익위의 조사결과를 놓고 판단해도 늦지 않을 일이었다. 강원랜드 권력형 비리에는 눈 감으면서, 마치 권력형 비리라도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민생을 인질로 삼은 야당의 정치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국정조사에 대한 반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해찬 대표도 여야 협상 직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를 향해 “부당한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엄격한 기준으로 대하도록 해줬으면 좋겠다”고 사실상 반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남인순 최고위원도 이 자리에서 “정부기관에서 채용비리 전수조사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상식적이라면 감사와 전수조사 결과를 토대로 불법 증거가 나오면 그때 국정조사를 해도 늦지 않는다”며 “그럼에도 국회 일정을 스톱시키며 파행으로 몰아가는 건 정략적 의도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과 박 시장의 정책을 훼손하려는 의도”라고 했다.

박홍근 의원도 개인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리당략적 국정조사 실시는 참으로 유감이고 안타깝다”며 “야당은 (국정조사를 통해) 정부와 당내 유력 정치인들을 흠집 내는 데 한껏 열을 올릴 것이다. 이번 야당의 국회 파행으로 민주당이 얻은 건 예산 심사를 뒤늦게 착수하게 되었다는 빈 수레뿐”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