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3당이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공동행보에 나섰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와 원내 1~2당인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을 겨냥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3당이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공동행보에 나섰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권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3당은 26일, 문재인 정부와 원내 1~2당인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을 겨냥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적극 나서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이들은 앞서 전날(25일) 국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도 가졌다. 당시 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평화당·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야3당은 정기국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완수할 것을 선언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담판회동도 요청했다.

야3당은 또 26일 오후 국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적정의원 수는’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도 연다. 평화당 싱크탱크인 민주평화연구원 주최로 열리는 세미나에는 정치개혁공동행동 하승수 공동대표가 “연동형비례대표제의 효율성과 국제적 비율로 볼 때 360명이 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여기에 홍용준 바른미래연구원 연구위원, 허영 평화당 최고위원, 한창민 정의당 부대표 등 야3당 관계자들도 토론회에 참여해 연동형 비례제의 정당성을 주장할 예정이다.

야3당 대표들은 26일 국회에서 논의 중인 선거제도 개편방안과 관련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6일 전북 전주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58%의 국민이 민심을 왜곡하는 선거제를 개혁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여당에서는 연동형 비례제를 실제로 거부하고 나섰고, 제1야당인 한국당은 의원정수 동결이라는 뜬구름 잡는 주장을 한다”면서 “선거제 개혁의 핵심은 연동형 비례제”라고 주장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도 같은 날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결단을 내릴 시점이 다가왔다. 문 대통령이 소신과 신념에 따라 여당을 움직여 줘야 한다”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재차 요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 역시 26일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대통령의 핵심 공약이었던 선거제도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의견을 내야 하는 집권정당이 오히려 개혁의지가 후퇴한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