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부모가족 복지시설 관련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사업을 위한 내년도 예산 삭감을 주장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거센 항의를 받았다. 이후 입장문을 내고 사과했으나 여론의 반응을 그대로다. / 뉴시스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부모가족 복지시설 관련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사업을 위한 내년도 예산 삭감을 주장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거센 항의를 받았다. 이후 입장문을 내고 사과했으나 여론의 반응을 그대로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결국 사과했다. 27일 입장문을 내고 한부모가족 복지시설 관련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사업을 위한 내년도 예산 삭감을 주장한데 대해 “상처받은 분들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해명도 덧붙였다. 삭감을 주장한 이유는 “현재 우리 재정 상황에서 기존 지방자치단체와 복지기관에서 지원하던 내용을 국비로 주머니만 바꿔서 지원하자는 내용에 동의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 “한부모 가정의 어려운 사정을 외면하겠다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논란은 계속됐다. 해당 사업은 송언석 의원의 말처럼 ‘주머니만 바꿔서 지원’하는 게 아니라, 중앙정부의 지원으로 한부모 시설에 수용된 자녀들에게 돌아가는 돌봄 지원 서비스를 확대한다는데 방점이 찍혀 있다. 기존에는 시설에서 운영비를 쪼개 지원하거나 한부모가 개인적으로 부담해왔다. 시설에 입소한 한부모들이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에서 취지와 달리 사업의 실효성은 떨어진다는 평가가 많았다. 이를 보완하고 한부모의 자립을 도울 수 있다는 게 이번 사업의 특징이다.

따라서 송언석 의원은 사업 내용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예산 삭감을 주장했다는 비판을 받게 됐다. 이에 한국당 여성가족위원회가 진화에 나섰다. “돌보미를 단기 일자리 사업으로 오해한 듯싶다”면서 “예산 감액은 없었던 일이 될 것”이라고 전한 것.

해명은 다시 논란을 불러왔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한국당이 이번 예산심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발목을 잡기 위해 애초부터 작전을 짰고, 송언석 의원은 돌봄 서비스 예산을 일자리 예산으로 본 결과”라고 지적한 게 논란의 핵심이다.

앞서 송언석 의원은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사업으로 예산 61억원이 책정되자 전액 삭감을 주장했다. 이에 이숙진 여성가족부 차관과 김용진 기재부 2차관이 읍소했다. 한부모 대다수가 양육, 생계, 가사에서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는데다 결국시설에 있던 아이가 고아원에 가게 된다는 얘기였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예산을 삭감해야 한다는 건 비정해 보인다”고 꼬집었다. 한편, 송언석 의원은 827억원의 지역 예산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