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안드레이 바비쉬 체코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안드레이 바비쉬 체코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체코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안드레이 바비쉬 체코 총리와 만나 원전 세일즈에 나섰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8일 브리핑을 열고 “한-체코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내실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특히 체코의 원전건설 사업과 관련, 향후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원전기술의 우수성과 안전성, 관리경험을 홍보하며 향후 체코가 원전건설에 나설 경우 관심을 보여줄 것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현재 24기의 원전을 운영 중에 있고, 지난 40년간 원전을 운영하면서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었다”며 “바라카 원전의 경우도 사막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도 비용 추가 없이 공기를 완벽하게 맞췄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바비쉬 총리는 “예정보다 지연되고 있는 다른 나라의 원전건설 사례들을 잘 알고 있고, 우리도 준비가 아직 마무리되지 못했다”면서도 “UAE 바라카 원전사업의 성공 사례를 잘 알고 있으며, 한국의 원전 안전성에 관한 기술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관심을 보였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시기를 특정할 정도로 체코 측의 원전건설 계획이 구체화된 것은 아니지만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의사는 분명하다.

다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에너지 정책에 모순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내에서는 탈원전을 이야기하면서, 해외에서는 한국의 원전기술을 홍보하는 것이 앞뒤가 맞지 않다는 점에서다. 같은 맥락에서 보수진영에서는 한국의 탈원전 정책이 해외 원전수출 산업에 장애가 될 것이라는 비판을 해왔었다.

하지만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국내 에너지 전환 정책을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특히 한국적 상황, 좁은 국토에서 원전이 밀집되어 있다는 일종의 안전성의 문제도 상당히 많이 고려가 되고 있다”면서 “원전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각 국가의 전략은 그 국가의 특성에 맞게 적용되고 있는 것이고, 우리는 이를 존중하는 것”이라고 항변했다.

이어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우리 정부에서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고 60년을 내다보고 진행을 하는 것이다. 에너지의 균형적인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신재생에너지,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탈원전은 지금 할 수도 없고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도 없다. 그래서 (탈원전이 아닌) 에너지 전환 정책이 맞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