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비서실장이 조국 민정수석의 건의를 받아들여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관 전원을 교체할 것을 지시했다. /뉴시스
임종석 비서실장이 조국 민정수석의 건의를 받아들여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관 전원을 교체할 것을 지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 인원의 전원교체를 상신했다. 특감반 직원 한 명이 지인의 수사정보를 취득한 데 이어 다른 특감반원들의 부적절한 처신이 감찰 결과 드러났기 때문이다. 임종석 실장은 즉각 받아들이고 관련 절차에 착수할 것을 지시했다. 특감반원 전체가 한 번에 교체되는 것은 사상 처음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조국 수석은 29일 ▲부적절한 처신과 비위혐의가 있는 특감반 파견직원의 원대 복귀와 철저한 조사 및 징계 ▲특감반 분위기 쇄신과 공직기강 확립 위해 특감반원 전원교체 등 두 가지 사항을 임종석 비서실장에게 보고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조국 수석의 보고결과를 설명하면서 “청와대는 비위행위자에 대해 관련비위사실을 해당기관에 문서로 정식 통보할 것이며 또한 특감반원 전원은 오늘자로 원래의 소속기관으로 복귀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청와대 공직기강 해이가 도마에 오른 만큼, 특단의 조치를 취한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 내 특별감찰반은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민정비서관실, 반부패비서관실에서 각각 운영하고 있다. 공직기강비서관실 특감반은 청와대 직원을, 민정비서관실 감찰반은 대통령 친인척 등을, 반부패비서관실은 청와대 외부 부처와 공사 직원을 대상으로 비위행위를 감시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이번에 부적절한 행위로 전원교체가 되는 곳은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감반이다. 무엇보다 공직사회를 감찰해야할 특감반 인사들이 비위에 연루됐다는 점에서 파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청와대는 구체적인 비위사실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감찰내용은 대외비며 이를 공개하는 것은 징계사항이라는 규정을 이유로 내세운다. 하지만 규정에 따르면 사회적 관심이 집중돼 사생활 보호 보다 공공의 이익이 현저하다고 판단되는 사안은 공개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청와대는 구체적인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

김의겸 대변인은 “숫자나 내용에 대해서는 공개하기가 어렵다”며 “특감반 숫자는 여태까지 공개된 적이 한 번도 없고 지금 전체 규모에 대해서도 공개하지 않는 게 적절해 보인다”고 했다. 일부 언론에서 특감반원들이 친목도모 차원에서 주중 근무시간에 단체골프를 쳤다는 의혹을 제기했으나 청와대는 이 역시 부인했다. 김 대변인은 “주중 근무시간 골프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며 “이 문장이 제가 말씀 드릴 수 있는 최대치”라고 굳게 입을 닫았다.

조국 민정수석은 30일 출입기자단 문자메시지를 통해 “민정수석실 업무원칙상, 특별감찰반 소속 일부 직원의 비위로 보도된 사항은 감찰 사안으로 확인해 드릴 수 없다”며 “직원 중 일부가 비위 혐의를 받는다는 것 자체만으로 특별감찰반이 제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조직쇄신 차원에서 전원 소속청 복귀 결정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