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직원들의 공직기강 문제가 도마에 오른 가운데, 조국 민정수석의 책임론이 정치권에서 언급되고 있다. /뉴시스
청와대 직원들의 공직기강 문제가 도마에 오른 가운데, 조국 민정수석의 책임론이 정치권에서 언급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조응천 민주당 의원이 최근 청와대 공직기강 문제와 관련해 조국 민정수석이 책임져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남겨 주목된다. 야권이 아닌 여권 인사가 공개적으로 조국 수석의 책임론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무엇보다 조응천 의원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다는 점에서 가볍게 넘기기 어렵다.

조 의원은 2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요 며칠 민정수석실 산하 여러 비서실에 대한 연이은 보도를 접할 때마다 당혹스러움을 피할 수 없었다”며 “민정수석실 전체에 대한 신뢰와 권위의 상실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직의 시작과 끝은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대통령을 직접 모시는 참모는 다른 공직자들보다 더 빠르고 더 무겁게 결과에 대한 정무적 책임을 져야한다”며 “이제 민정수석이 책임질 수밖에 다른 도리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여겨진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 수석이) 먼저 사의를 표함으로써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 덜어드리는 게 비서된 자로서 올바른 처신이라 생각한다”며 “대부분의 경우도 그러하지만 특히 이번 일은 '늑장' 대응보다는 '과잉' 대응이 훨씬 적절한 경우”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 해이 문제는 반부패비서관실 소속 김모 수사관의 부적절한 행동이 적발되면서 시작됐다. 김 수사관은 자신의 지인이 연루된 뇌물사건을 경찰에 캐물었고, 이를 이상히 여긴 경찰이 청와대에 알리면서 공직기강비서관실이 감찰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김 수사관을 포함해 민정수석실 소속 몇몇 직원들이 평일 골프를 쳤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반부패비서관실 소속 파견직원 전원이 교체되는 조치로 이어졌다.

야권은 조 수석의 자진사퇴를 거듭 촉구하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경제난에 국민들 허리는 휘어가고 있는데 특감반 직원들만 필드에서 골프채를 휘두르며 신선놀음을 했다”며 “조 수석은 사과하고 사퇴하는 게 정답”이라고 했다. 바른미래당도 당 공식논평을 통해 “특감반 전원을 교체할 게 아니라 조 수석이 책임지고 당장 사임하는 것이 대통령을 위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