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모습. / 뉴시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최근 청와대 특별감찰반 직원 비위 의혹이 확산되면서 조국 민정수석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이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나왔다.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던 조응천 의원은 “민정수석이 책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여겨진다”고 여당 의원으로서 처음으로 조 민정수석 사임을 요구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조 민정수석에게 더욱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공식입장을 내 당내 사퇴론 확산에 제동을 걸었다.

이재정 대변인은 3일 논평을 내고 “적폐청산과 공직기강 확립, 사법개혁에 있어 조국 민정수석의 역할에 더욱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이라고 분명히 했다. 조 의원의 사임 요구에 이어 청와대 비위 의혹에 대한 당의 대국민사과가 ‘조국 책임론’으로 확산되자 당의 공식입장을 명확히 한 것이다.

이 대변인은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서 그간 음성적으로 운영되어 온 범죄정보 수집체계를 재점검하는 한편, 관리감독 강화를 위해 대폭적인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면서도 “문재인 정부는 과거정부와는 달리 특감반 파견 직원의 사건 발생 시 부작용을 우려하여 조용히 처리하던 관행을 깨고 특감반 전원교체 등 공개적으로 대응했다. 이는 현 정부의 적극적인 개선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조 민정수석의 대응이 적절했음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쇄신의 기회로 삼아 청와대와 함께 검찰 등 관련기관 전반의 범죄정보 수집 및 관리체계를 개혁하고 투명화하여 수사기관 전반의 적폐청산이 완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별 의원들도 사퇴론 수습에 나섰다. 표창원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조국 민정수석을 흔들지 말라. 이명박·박근혜 정권 내내 검사 출신 민정수석이 검찰 경찰 국정원 등 장악해 전 공직과 수사 및 사법 통제, 국정 농단하며 비리 감췄던 과거 잊은 것인가”라며 “최근 문제를 계기로 추후 더 단호한 검증, 단속으로 기강 강화할 것으로 믿는다”라고 힘을 실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조국 수석은 문재인 정부 첫 민정수석을 맡으며 ‘여기저기서 두들겨 맞겠지만, 맞으며 가겠다’고 약속했다”며 “인내하며 묵묵하게 뚝심 있게 국민의 명령만을 기억하고 잘 따르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