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론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그가 자리에서 물러나면 사법 개혁이 원점으로 돌아갈 것이란 우려에서다. / 뉴시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론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그가 자리에서 물러나면 사법 개혁이 원점으로 돌아갈 것이란 우려에서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조국 민정수석의 사퇴를 반대한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의 말이다. 그는 청와대 특별감찰반 직원 비위 의혹으로 이른바 ‘조국 사퇴론’이 불거진데 대해 “민정수석이 청와대 비서실 모든 기강 업무를 장악하기는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아쉬웠다. 박지원 의원은 대통령 의전비서관의 경우 “경험 없는 사람을 그 자리에 임명하지 않았어야 할 사안임에 분명했고, 민정수석실 소속 특별감찰반원의 일탈 행위를 인지했다면 그 당시 강력하게 조치하지 않은 게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뻔뻔한 변명이 “청와대 비서실 업무를 폄훼하는 누를 범하고, 여야와 국민이 화가 났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그럼에도 박지원 의원은 조국 수석의 사퇴를 반대했다. 그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사법부 개혁,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신설 등 국회 사법개혁 특위가 금년 말까지 활동하고 있는데, 만약 그가 물러간다면 도로아미타불로 원점 회귀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지금 이 기회를 놓치면 사개특위 개혁은 물 건너간다”는데 우려가 컸던 것. 박지원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개혁 트리오(장하성·조국·김상조) 중 장하성 전 정책실장에 이어 조국 수석까지 물러나면 문재인 정부 개혁은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박지원 의원은 “사법부,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신설 개혁이 현재는 최우선”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엄중한 경고로 수습해 사개특위 개혁이 성공하도록 개혁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시라”고 당부했다. 조국 수석에게도 “학자 마인드로 뜬금없는 발언을 하거나 SNS에 글을 쓰는 것을 삼가 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