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통신사 ‘1호 고객’ 탄생… 로봇부터 기업까지
LTE 통신서 실행 어려웠던 업무, 5G로 해결

통신3사가 지난 1일 각사의 5G 1호 가입자를 공개했다. 사진은 KT의 1호 가입자인 인공지능 로봇 ‘로타’의 모습. /KT
통신3사가 지난 1일 각사의 5G 1호 가입자를 공개했다. 사진은 KT의 1호 가입자인 인공지능 로봇 ‘로타’의 모습. /KT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차세대 이동통신 5G서비스가 지난 1일 시작됐다. 이에 따라 통신3사의 1호 가입자도 탄생했다.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B2B(기업 대상 서비스)를 중점으로 상용화한 만큼 3사의 1호 가입자 모두 기업 고객이다.

최근 통신3사는 각사의 5G 1호 가입자를 공개했다. 지난 1일 차세대 통신기술 5G를 상용화하면서 밝힌 것으로, 각 통신사의 1호 가입자들은 5G 통신을 처음 사용한다는 혜택이 주어진 셈이다. 먼저, KT의 경우 ‘로봇’이 그 대상이다.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 로봇 ‘로타’로, 가입자 선정에 특별한 의미를 담았다는 입장이다. KT는 단순한 이동통신 세대의 교체가 아닌 생활과 산업 전반을 혁신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목표로 인공지능 로봇을 1호 가입자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은 “이번 5G 전파 송출을 통해 본격적인 5G 시대가 시작됐다”며 “KT는 도심 지역뿐만 아니라 도서산간 지역까지 전국 곳곳을 커버하는 5G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네트워크 차별화 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5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의 5G 1호 가입자는 안산 반월공단의 ‘명화공업’이다. 명화공업은 지난 1일 ‘5G-AI 머신 비전’ 솔루션을 가동했다. 이 솔루션은 자동차 부품이 컨베이어 벨트를 지나가는 동안 1,200만 화소 카메라로 사진 24장을 다각도로 찍는다. 이후 5G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하고, 서버의 고성능 AI는 순식간에 사진을 판독해 제품에 결함이 있는지 확인하게 된다. 명화공업은 LTE에서는 다소 어려움이 많았던 대용량 데이터 전송 등의 업무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게 됐다는 입장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5G에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며 “SK텔레콤은 CDMA 디지털 이동전화부터 LTE까지 모바일 신세계를 이끌어 온 ICT리더로서, 소명감을 갖고 5G가 불러올 새로운 미래를 여는 선구자가 되자”고 밝혔다.
 
LG유플러스의 1호 가입자는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한 LS엠트론이다. 산업기계 및 첨단부품 전문 기업인 LS엠트론은 LG유플러스와 함께 ‘5G 원격제어 트랙터’를 국내 최로 개발했다. 무인 경작을 한다는 것이 이 트랙터의 특징이다. 관제 시스템 지도에 이동경로를 설정하면 수십Km 떨어진 곳의 트랙터도 설정된 경로로 이동할 수 있다. 관리자는 관제센터 모니터를 통해 원격으로 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은 “’집을 굉장히 크게 짓기 시작함’을 의미하는 ‘대기가사(大起家舍)’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 회사의 10년 성장 동력이 될 5G 서비스가 오늘 이 자리에서 시작됐다”며 “내년 3월 본격적인 단말기가 출시 될 때까지 5G 커버리지 확대에 주력하고 네트워크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