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함께 군사분계선을 넘는 모습. /판문점공동취재단
지난 4월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함께 군사분계선을 넘는 모습. /판문점공동취재단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답방 시기를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북측에 제안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17일이 김정은 위원장의 아버지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7주기 기일임을 고려해 그 다음 날을 적당한 시기로 잡았다는 것이다.

5일 <동아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가 최근 물밑 채널을 통해 북측에 “김 위원장이 20일을 전후해 서울을 찾는 것이 어떠냐”고 제안했다는 것이다. 아직 북한의 답변은 듣지 못했지만 청와대는 연내 답방을 가정해 사전 준비에 착수했다. 국정원 등 관계 부처와 한라산 백록담 방문 등 다양한 일정을 검토하고 있다.

청와대는 공식적으로 부인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기자단 메신저를 통해 “18일에서 20일 (김 위원장의) 답방을 제안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하신대로 시기는 연내든 연초든 열려 있고 북측의 결단이 중요하다”며 연내 답방을 전제로 청와대가 준비하고 있다는 점을 부인하지는 않았다.

실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관련한 움직임은 심상치 않다.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부터 구체적이다. 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뉴질랜드로 이동하는 전용기 안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경호·의전을 위한 교통통제에 양해해줄 것을 당부한다. 또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며 결과물에 대한 부담을 미리 낮춰주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중요한 외빈 맞이 장소로 떠오른 청와대 상춘재가 지난 9월 평양정상회담과 비슷한 시기 보수공사에 착수했다는 사실도 의미심장하다. 상춘재는 약 120평 넓이의 목조 한옥 건물로 대청마루와 부엌, 화장실, 대기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5당 원내대표 회동, 4당 대표 회동, 이방카 트럼프 만찬 등의 행사가 여기서 개최됐었다. 김 위원장의 답방 일정이 경호상 주로 청와대에서 진행될 것임을 고려하면, 상춘재에서 주요 만찬과 차담 등이 개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김 위원장의 답방과 상춘재 보수공사는 관련이 없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공사계획이나 발주 시기 모두 9월 평양정상회담과 차이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상춘재 수리는 올해 초부터 계획된 것이며 9월초 공사가 발주됐다. 연말 또는 연초나 돼야 완공 예정”이라며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9월19일 결정됐음은 모두 아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