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전 자유한국당 대표를 중심으로 보수대통합 차원에서 이른바 '박근혜 껴안기'에 나선 분위기다. 이는 보수가 나눠진 원인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였기 때문이다. /뉴시스
김무성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보수대통합 차원에서 '박근혜 껴안기'에 나섰다. 사진은 새누리당(현 한국당) 김무성 대표와 박근혜 대통령이 악수하는 모습. 뒤편으로 당시 안전행정부 장관이었던 정종섭 한국당 의원 모습이 보인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은 계륵과 같은 존재다. 버릴 수도, 그렇다고 국민의 눈을 무시하고 껴안기도 어려운 존재다. 이런 가운데 김무성 전 대표를 중심으로 보수대통합 차원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껴안기에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보수 상징성을 갖고 있어 한국당 내에서 이 같은 행보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사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 때문에 보수진영이 갈렸다. 탄핵을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으로 갈렸다. 그 결과 탄핵에 찬성하는 쪽이 당시 새누리당을 탈당해 바른정당을 창당했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 문제가 보수 분열의 씨앗이었던 셈이다.

한국당에서 주장하는 보수대통합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정당과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반발하고 있는 '태극기 세력'까지 하나로 모아 문재인 정부에 대항한다는 것이다. 결국 보수대통합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각 진영의 입장이 정리돼야 한다.

이와 관련해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0월 25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보수대통합을 두고 “통합은 보수정치권의 여러 주체가 네트워크를 형성해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막고 대안을 내놔야 한다는 이야기”라고 밝힌 바 있다.

◇ 보수세력 결집에 방점

김무성·권성동·홍문종·윤상현 의원 등 친박계(친박근혜계)와 비박계(비박근혜계) 의원들은 지난달 29일 서울 모처에서 만나 박 전 대통령 탄핵을 둘러싼 계파갈등에 대해 서로의 책임을 인정하는 ‘화해 문서’를 작성하기로 했다.

김무성 의원은 5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친박계·비박계 일부 의원들이 회동해 이·박 전 대통령 불구속 재판 촉구 결의안을 준비한 것과 화해 문서 작성에 대해 인정했다.

그는 화해 문서 작성 논의와 관련해 “총론적으로 우리가 잘못해 문재인 정권이 탄생했고, 그 정권이 현재 여러가지 문제를 야기하고 나라를 잘못 이끌어가고 있다”면서 “지난 과거 잘못을 총론적으로 인정하고 화해한 뒤 (보수가) 통합해 문재인 정부 폭주를 막자고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불구속재판 촉구결의안’은 화해 차원에서 마련된 안이다. 이를 통해 계파 갈등을 종식시키고 흩어진 보수 세력도 결집시킨다는 계산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