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요구를 일단 접수했다. 야3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촉구하는 시민단체들과 함께 진행하려던 청와대 앞 집회를 취소했다. 그간 야3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다는 점에서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에 따르면, 지난 5일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국회를 방문해 야3당 관계자들과 만났다. 한 수석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관련해 서한문 등의 의견을 청취했으며, 대통령에게 잘 전달하겠다는 취지의 말을 남긴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6일까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나 청와대의 입장은 나오지 않고 있다. 그간 청와대는 “선거제도 문제는 국회와 당이 논의해야할 일”이라고 선을 그어왔는데, 이와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8월 5당 원내대표 청와대 초청 당시 “비례성과 대표성을 제대로 보장할 수 있는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 대통령 개인적으로는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언급한 바 있지만, 그것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라고 못 박은 것은 아니었다.

7일까지 예정된 정기국회를 하루 앞두고 국회의 공전은 계속되고 있다. 야3당은 선거제도 개편과 예산안 처리를 연계하겠다며 농성을 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연계처리'가 부적절하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상황이다. 이면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민주당내 부정적인 기류가 적지 않기 때문에 섣불리 합의에 나서기 어려운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을 포함한 야3당이 선거법을 (예산안과) 연계시켜서 처리가 늦어지고 있다. 국회를 파행으로 운영하고 있는 야당에 대해 유감”이라면서 “오늘 12시까지 야3당이 예산안과 선거법을 연계시키겠다면 불가피하게 한국당하고만이라도 예산안처리 작업을 해나가겠다”며 강수를 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