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국금속노조 현대, 기아차지부 노동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 뉴시스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국금속노조 현대, 기아차지부 노동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현대자동차와 노동계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광주형 일자리’ 합의가 제자리걸음을 반복하고 있다. 6일 예정된 광주시-현대차 투자협약 조인식도 취소됐다.

현대차와 노조는 약 5년으로 예상되는 35만대 생산 시점까지 임금·단체협약(임단협)을 유보해야 한다는 조건을 놓고 의견차를 보이다 잠정합의를 뒤집었다. 주말 동안 협상안을 다듬어 보자는 의견을 교환했을 뿐 이후 별다른 진전은 없다. 현대차 노조는 7일 파업을 유보하고 정상 근무에 들어갔다.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 예정이던 조인식 행사가 취소되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애가 타는 상황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광주형 일자리 조인식을 하려고 했는데 임단협 문제로 합의가 안돼 다음 주로 미뤄졌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원칙과 관련된 문제이기에 충분히 소통해 다음 주엔 잘 만들어지도록 당으로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이 자리에서 “광주형 일자리는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광주시와 광주시민만의 문제도, 현대차만의 문제도, 노조만의 문제도 아니다. 우리사회가 대타협을 통해서 새로운 노사관계를 만들고 사회통합형 포용성장모델을 만들 수 있느냐 없느냐는 매우 중요한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노사민정대타협이 이뤄진다면 노동자간 양극화 해소는 물론이고 노사상생, 대중소기업상생, 제조업부활, 지역균형발전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단초를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광주 출신 이형석 최고위원도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결코 포기할 수 없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국정과제이자 시대적 요구”라며 “광주시는 속히 상호신뢰를 회복하고 지역노동계와 현대차 이견을 해소해 국민적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주길 당부 드린다. 노사상생 광주형 일자리는 반드시 광주빛그린산단에 첫 삽을 떠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광주형 일자리 예산을 수시배정 예산으로 전환해 광주가 아닌 어느 지역이든 공모를 통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공모제 전환 방안을 검토 중이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예산안 항목에 ‘광주형 일자리’란 말을 명시하지 않았다”면서도 “광주에서 만약 구체적 합의가 이뤄지면 예산을 그대로 쓸 수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