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내년도 예산안에 국회의원 세비 인상이 포함된 것에 대한 여론의 비난이 커지자 반납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다. / 뉴시스
여야는 내년도 예산안에 국회의원 세비 인상이 포함돼 비난여론이 커지자 반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11일 내년도 예산안에 국회의원 세비 인상이 드러나 비난여론이 비등해지자 여야는 줄줄이 반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바른미래당이 가장 먼저 세비반납을 선언했고,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뒤를 이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신임 원내 지도부가 들어서면 반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른미래당은 세비 인상안이 국회를 통과하기 전인 지난 4일 '기부 방식으로 전액 반환' 당론을 채택했다. 지난해 바른정당 소속 의원 11명은 세비 인상분(2.6%)을 모은 성금 2,200만원을 기부 형식으로 반납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 셀프 세비 인상 반대뿐 아니라 원상회복을 요구하고 반납하도록 하겠다"라고 했고,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내년도 국회의원 세비 인상분을 사회공헌금 출연 방식 등으로 사회에 환원하는 것에 대해 의원총회를 열어 결정하도록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정의당도 이날 세비 인상분 반납을 정식 결정할 예정이다.

내년도 예산안에 포함된 국회의원 세비 인상분은 1.8%로 연간 약 182만원 수준이다. 공무원 보수 인상폭이 반영된 것이지만, 여론의 반응이 좋지 않았던 것은 국회가 일자리·복지 예산은 삭감하면서도 자신들의 세비를 올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국회의원 연봉 2,000만원 인상설이 제기되자 지난 7일 '최저임금 인상률보다 높은 14%, 셀프인상을 즉각 중단하십시오!!'라는 글이 국민 청원게시판에 올라왔고 이날까지 약 18만명이 동의했다.

다만 국회 사무처는 '연봉 2,000만원 인상설'에 대해 "2019년도 국회의원 세비는 공무원 공통보수 증가율 1.8%가 적용돼 2018년 1억290만 원에서 1억472만 원으로 연 182만 원 증액됐다"라고 밝혔다. 또 법령에 따라 지급되는 활동비 포함 국회의원의 총연봉은 2019년 1억5,176만 원으로, 전년 대비 1.2% 가량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