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인적쇄신을 앞둔 가운데 이른바 친박계(친박근혜계) 의원들이 당협위원장 직에서 탈락할 경우 이들을 중심으로 '친박 신당'을 창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사진은 친박계 홍문종 의원과 박근혜 전 대통령 모습. /뉴시스
친박계(친박근혜계) 의원들이 한국당 당협위원장에서 탈락할 경우 이들을 중심으로 '친박 신당'을 창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사진은 친박계 홍문종 의원과 박근혜 전 대통령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한국당 인적쇄신 과정에서 일부 친박계(친박근혜계) 의원들의 배제 가능성이 제기되면 '친박신당설'이 모락모락 피어나고 있다. 오는 15일 예정된 한국당 당무감사 결과에 따라 일부 친박계 의원들이 탈당 후 신당을 창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친박계 홍문종 의원은 최근 ‘친박 신당’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지난 6일 이른바 비박계(비박근혜계)·복당파가 원내대표 선거와 내년 초 전당대회에서 전권을 잡을 경우에 대해 “굉장히 불행한 사태가 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당시 홍 의원은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자리에서 친박신당 창당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지금 당 안에 있는 사람들이야 ‘우리가 다 어떻게든 하나가 된다’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지만, (당) 바깥에서는 충분히 (신당 창당) 요인들이 만들어지고 있어서…”라고 밝혔다. 이어 비박·복당파가 당 전권을 잡을 경우에 대한 질문에 “굉장히 불행한 사태가 올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친박계가 신당 창당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과거 사례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8년 18대 총선 당시 한나라당(한국당 전신) 공천에서 탈락한 서청원·김무성 의원 등이 박근혜 전 대통령 이름을 걸고 ‘친박무소속연대’를 만들었다. 친박무소속연대는 당시 18대 총선에서 지역구 6석, 비례대표 8석 등 모두 14석을 차지할 정도로 기염을 토했다.

여기에 지난 2016년 박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일부 비박계 의원들이 새누리당(한국당 전신)을 탈당해 바른정당을 창당한 전례도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친박계 의원들이 탈당해 ‘친박 신당’을 창당할 가능성이 당 안팎에서 언급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한 친박 중진 의원은 11일 <조선일보>와의 통화에서 “친박계 의원 3~4명이 이미 최악의 경우를 가정해 탈당해 당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박 전 대통령과 소통 또한 시도하고 있는데 내년에 형 집행 정지 등으로 박 전 대통령이 풀려날 가능성도 당연히 고려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친박계 핵심인 최경환 의원은 신당 창당에 부정적이어서 ‘친박연대’가 부활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국가정보원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 중인 최 의원은 최근 자신을 면회 온 한국당 의원들에게 “친박 신당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친박과 비박이 하나로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