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친형을 강제로 입원시킨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은 이 지사 관련 의혹에 대해 검찰 기소 후 판단하겠다는 방침을 고수해왔다. 민주당은 이 지사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는 하지 않되 “재판 종료 때까지 당원의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는 이 지사의 요구를 수용하는 것으로 정리하기로 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지사) 기소 이후 여러 가지 논의를 많이 들었다. 최종적으로 이 지사는 ‘당을 위해 백의종군 하겠습니다’라는 페이스북 글을 올리면서 ‘당의 단합을 위해 재판 종료 될 때까지 당원의 의무를 다하되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저한테 전화가 왔다. ‘당원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는 말씀이 있었고 종합적으로 판단하건대 당의 단합을 위해서 이를 수용하는 게 옳겠다는 최고위원 간 논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를 수용하고 모든 당원들이 일치단결해서 우리는 한 팀이라는 마음으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모아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재판 과정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 의혹이 확산되면서 민주당 지지층이 ‘친문’(친문재인)과 ‘비문’(비문재인)으로 분열되는 등 당 내부 갈등이 심화되자 이를 진화해야 한다는 지도부의 판단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안희정 전 충남지사 등의 전례와 달리 검찰 기소 후에도 별도의 징계는 없어 소극적인 판단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 지사는 전날(11일) 검찰 기소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정당에 있어 분열을 막고 단결하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당의 부담을 줄이는 것 또한 당원의 책임”이라며 “저는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