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백의종군 뜻을 밝힌 지 하루 만에 “저 역시 당을 위해 무죄가 입증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백의종군하겠다”고 전했다. / 뉴시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백의종군 뜻을 밝힌 지 하루 만에 “저 역시 당을 위해 무죄가 입증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백의종군하겠다”고 전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연루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만큼 “무죄가 입증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기로 결심했다. 그것이 당을 위한 길이라 생각했다. 그는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당과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평당원으로서 성실히 일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김경수 지사의 당원권은 사실상 정지될 것으로 보인다. 전날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페이스북을 통해 “당의 부담을 줄이는 것 또한 당원의 책임이다.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고 밝힌 다음날부터 당원권이 유보됐다. 현재 이재명 지사는 선거법 위반과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기소된 상태다.

김경수 지사는 이재명 지사의 백의종군 선언을 당의 단합을 위한 충정이라고 생각했다. 그가 이재명 지사에 이어 백의종군을 밝힌 이유다. 하지만 뒷맛은 개운치 않다. 앞서 제기된 형평성 논란 때문이다. 이미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김경수 지사에 대해 징계 논의가 없었던 것과 달리 이재명 지사는 기소 직후 징계 논의를 가졌다는 점에서, 당이 두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민주당이 이재명 지사에 대한 징계를 유보하고 재판 결과를 지켜보기로 결정한데 대해 형평성 논란을 의식한 게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물론 당내 사정은 다르다. 김경수 지사가 정치적 음해를 받고 기소된 것과 달리 이재명 지사는 개인 처신과 가정사에 대한 문제로 기소돼 두 사람을 같은 사안으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결국 재판 결과에 두 사람의 운명이 달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