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조국 민정수석 등에 대한 해임을 촉구했다.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조국 민정수석 등에 대한 해임을 촉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1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논란이 커지는 것에 대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 문재인 대통령 핵심 측근들의 해임을 촉구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내 답방 무산과 경제침체, 청와대 특별감찰반 논란 등에 책임있는 인사의 경질을 주문한 것이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정의로운 나라를 꼭 이루겠다고 한지 보름 만에 청와대 특감반 민간인 사찰 의혹이 불거졌다"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등 핵심측근에 대한 읍참마속을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통치자의 언어란 측면에서 국민에게 많은 실망을 안겨준 점을 인정하고 반성해야 한다"라며 외교안보, 경제정책 등에서 문 대통령의 대대적인 철학 전환 및 신중함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가 90%다"고 언급했었다. 그러다 지난 17일 확대경제장관화의에서 "최저임금 인상 같은 새로운 경제정책은 필요한 경우 보완 조치도 강구해야할 것"이라고 한발 뒤로 물러났다.

지난달 20일 국무회의에서는 "자동차는 생산이 다시 증가하고, 조선 분야도 세계 1위를 탈환했다. '물 들어올 때 노 저어라'는 말처럼 최선을 다해 달라"고 했다. 하지만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지난해 중국에 이어 올해 인도에도 밀려 세계 7위로 전락했고, 현대차는 영업이익 감소로 어닝 쇼크에 빠지는 등 현실과 거리가 먼 발언들을 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 외에도 지난 1일 아르헨티나에서 뉴질랜드로 가는 기내 간담회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했지만,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은 사실상 무산됐다는 것이 대체적인 관측이다.

손 대표는 또한 문 대통령에 대한 긍정 지지보다 부정 지지가 높은 이른바 '데드크로스' 현상이 발생한 여론조사를 거론하며 "집권 2년차에 데드크로스를 맞지 않은 사례는 국민의 정부가 유일했는데 문재인 정부도 (다른 정부와) 마찬가지 길을 가고 있다"며 "국민의 신뢰를 못가지면 국정을 제대로 운영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