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한 국회 운영위원회가 31일 열린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운영위에서 청와대에 대한 대규모 공세를 예고했다. 이를 위한 선수교체도 마쳤다. 이를 방어하는 더불어민주당도 한국당 공격 대비 차원에서 선수를 교체했다. /뉴시스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한 국회 운영위원회가 31일 열린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여야는 31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공방을 벌인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각각 운영위원을 교체했다. 공방을 위한 선수 교체다. 이날 운영위원회는 사실상 불법사찰 의혹에 대한 국회 청문회 수준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이날 운영위에서는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에 대한 청와대 현안보고를 진행한다.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운영위로 출석한다. 청와대 민정수석의 운영위 출석은 노무현 정부 당시 문재인 민정수석 이래 12년만의 일이다.

운영위 현안보고에서 여야는 최근 불거진 청와대의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 맞붙게 된다. 한국당이 의혹에 대해 공세를 벌이고, 민주당은 이를 방어하는 형국이 될 예정이다.

한국당은 일찌감치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대비해 왔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운영위원을 진상조사단에서 활동한 의원들 위주로 꾸렸다. 나경원 원내대표와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외에 진상조사단 소속 김도읍(단장)·강효상·이만희·전희경·최교일 의원이 투입됐다. 추가로 송언석·이양수 의원도 참여하고, 기존 운영위원인 곽상도 의원은 유임됐다.

민주당도 한국당 공격에 대비해 운영위원 선수를 교체했다. 기존 원내대변인인 강병원·권미혁 의원 대신 법조계 출신 박범계·박주민 의원을 내세웠다. 박범계 의원은 판사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민정2비서관을 지낸 바 있다. 박주민 의원은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한 사실 여부를 확인해 한국당 공격에 맞설 예정이다.

한편 한국당은 지난 30일, 청와대 민정·공직기강·반부패비서관 등의 운영위 출석을 요구했다. 또 관련 의혹에 연루된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박천규 환경부 차관,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운영위에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