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올해 마지막 수석보좌관 회의를 열고 청와대 직원들에게 몇 가지 당부를 했다. 이날 회의는 영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전직원에게 생중계됐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올해 마지막 수석보좌관 회의를 열고 청와대 직원들에게 몇 가지 당부를 했다. 이날 회의는 영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전직원에게 생중계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올해 마지막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열고 청와대 직원들에게 ‘자중자애’를 당부했다. 공직기강이 해이해졌다는 정치권 안팎의 지적을 감안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이날 수석보좌관 회의는 영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청와대 내 전 직원들에게 공유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촛불민심을 받들어야 한다는 열정과 늘어난 외교와 남북 관계 업무로 밤낮없이 뛰느라 수고한 청와대 직원들에게 아낌없는 치하를 보낸다”면서도 “스스로를 거울에 비춰보듯 또 살얼음판을 걷듯 자중자애 해야 한다. 그것을 요구하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출 수 없다면 청와대에 있을 수 없다”며 높은 도덕성을 요구했다.

이어 “일이 손에 익게 되면 요령이 생기고 긴장이 풀어질 수 있다. 일을 관성적으로 하게 된다”며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주길 바란다. 처음 업무를 맡았을 때 열정과 조심스러움이 교차하는 그 날선 느낌처럼 초심을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지치지 말자”고 했다. 정부의 개혁은 미완성이며, 법제도적 개혁으로 완성되기까지는 많은 일이 남아있다는 점에서다. 문 대통령은 “마치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처럼 느껴질 때도 있다. 그렇다고 지치거나 낙담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국민의 눈높이에 서서 다시 한 번 신발끈을 동여매 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김태우 전 특감반원의 폭로로 시작된 자유한국당의 ‘민간인 사찰 의혹’ 제기와 조국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에 대해서는 부적절한 ‘정치공세’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수보회의에 앞서 민주당 지도부를 초청한 오찬에서 문 대통령은 “민정수석이 피고발인 신분인데 국회 운영위에 출석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을 했다. 정치공세라고 생각을 한다”면서 “그러나 그 때문에 국민들의 안전이나 민생에 관한 법안들이 발목 잡혀서는 안 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국회 운영위에 출석하도록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