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경제계 주요 인사와 함께 신년회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경제계 주요 인사와 함께 신년회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2일 신년사에서는 ‘적폐’라는 단어가 한 차례도 언급되지 않았다. ‘생활적폐 근절’과 ‘재벌개혁’ ‘금융적폐 청산’ 등을 내세웠던 지난해 신년사와 달라진 대목이다. 올해에는 어려운 경기상황을 타개하고 일자리 창출에 집중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로 풀이된다.

적폐청산 기조에 대한 문제제기는 지난해 말 개최된 국민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에서 공식적으로 나왔다. 당시 김광두 부의장은 “적폐청산으로 범법 행위나 잘못된 관행을 고치는 것은 필요하다”면서도 “그 범위와 기준이 애매해 다수의 기업들이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 범위와 기준을 명확하고 투명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이 이 같은 고언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최운열 의원도 앞서 <시사위크>와의 인터뷰에서 “어느 날은 국세청이 와서 세무조사하고, 다른 날은 노동부가 부당노동행위를 조사하고, 공정위 관세청 검찰까지 압수수색을 하는데 기업 운영할 맛이 나겠느냐”며 “기업인에게 문제가 있다면 죄를 물어야 하지만 기업을 옥죄는 것과는 다르다”고 말한 바 있다.

‘적폐청산’ 대신 강조된 메시지는 ‘경제’와 ‘일자리’다. 이날 문 대통령의 신년사에는 ‘경제’가 총 25번 등장했으며 ‘일자리’와 ‘기업’은 각각 6번씩 언급됐다. 내년도 정부 국정운영의 핵심 목표가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날 신년회 장소를 청와대 경내가 아닌 중소기업중앙회로 잡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문 대통령은 “2018년은 우리 경제와 사회 구조를 큰 틀에서 바꾸기 위해 정책방향을 정하고 제도적 틀을 만들었던 시기였다”며 “2019년은 정책의 성과들을 국민들께서 삶 속에서 확실히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발전도 일자리도 결국은 기업의 투자에서 나온다. 기업도 끊임없는 기술혁신과 투자없이는 성장이 있을 수 없다”며 “기업이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겠다. 신산업 규제샌드박스도 본격적으로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과 노조의 양보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대화와 타협, 양보와 고통분담 없이는 한걸음도 나아갈 수 없다”며 “광주형 일자리는 우리 사회가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만들 수 있을지를 가늠하는 척도가 될 것이다. 결코 광주지역의 문제가 아니다. 새로운 일자리의 희망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메시지에 화답하듯 이날 신년회에는 경제계 주요 인사들이 다수 참석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5부 요인과 함께 헤드테이블에 착석했고, 경제계 테이블에는 손경식 한국경영자총연합회장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의 모습이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