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 주 청와대 비서진  개편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임종석 비서실장의 교체 여부가 관심사로 떠올랐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 주 청와대 비서진 개편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임종석 비서실장의 교체 여부가 관심사로 떠올랐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예상보다 이른 시기에 청와대 참모진 개편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임종석 비서실장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 대상자까지 구체적으로 언급된다. 이미 청와대 내부에서는 인사검증 절차에 들어갔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다.

사실 청와대 참모진 교체는 이미 충분히 예견된 사안이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과 동시에 임명된 비서진들이 교체시기를 맞았기 때문이다. 특히 내년 총선과 맞물려 올 상반기 중 주요 참모들의 교체가 유력했다.

개편 시기가 예상 보다 앞당겨질 수 있다는 관측은 최근 청와대 기류와 무관치 않다. 청와대 직원의 갑질행위와 음주운전, 김태우 전 특감반원의 폭로사건 등으로 어수선해진 분위기를 수습하고 올해 정책성과에 집중하는 환경 조성이 무엇보다 우선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르면 다음 주에 인사 단행이 이뤄질 가능성도 점친다.

주목되는 것은 임종석 비서실장의 교체 여부다. 전망은 엇갈린다. 임 실장이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보좌를 무난하게 했으며,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장으로서 해야할 일이 남았다는 점에서 유임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시각이 있다. 반면 임 실장의 차기 출마가능성을 고려해 교체될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후임 비서실장으로는 노영민 주중대사와 정동채 전 장관 등이 언급된다.

국민소통수석 교체여부 역시 관심사 중 하나다. 벌써부터 후임 인사로 강기정 전 의원,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 양정철 전 비서관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이 가운데 양정철 전 비서관은 문재인 정부에 부담이 될 수 있어 청와대로부터 제안이 오더라도 고사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인사문제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인사권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고 말했고,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인사권자의 결단 사안을 어찌 확인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다만 이는 실무진에서 검토를 마치고 문 대통령의 마지막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는 의미여서 조기 인사개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청와대는 그간 인사발표에 임박한 시점에 “인사권은 대통령 고유권한”이라는 메시지를 내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