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진행하는 ‘유시민의 알릴레오’가 흥행에 성공했다. 방송된 지 사흘 만에 유튜브 조회수 200만회 돌파를 눈앞에 뒀다. /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방송 캡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진행하는 ‘유시민의 알릴레오’가 흥행에 성공했다. 방송된 지 사흘 만에 유튜브 조회수 200만회 돌파를 눈앞에 뒀다. /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방송 캡처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대박을 터뜨렸다. 팟캐스트 ‘유시민의 알릴레오’가 첫 방송부터 흥행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유튜브 조회수가 7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199만회를 돌파했다. 해당 영상이 게시된 유튜브 채널 노무현재단의 구독자도 크게 늘었다. 당초 2만명 수준에 불과했으나, 현재 49만명까지 치솟았다. 알릴레오가 지난 5일 0시에 공개된 뒤 사흘만이다.

이에 따라 정치권의 관심도 유시민 이사장에게 쏠리고 있다. 그에 대한 진보진영의 기대감이 수치로 재확인됐다는 점에서 다양한 역할론이 제기될만하다. 일단 당사자는 정계 복귀 가능성에 대해 선을 긋고 있다. 최근 실시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순위권에 이름이 올라가자 “여론조사에서 내 이름을 빼달라”고 응수했다. 앞서 유시민 이사장은 “임명직 공무원이 되거나 공직 선거에 출마하는 일은 제 인생에 절대 없을 것”이라며 못을 박았다.

다만 팟캐스트와 유튜브 정복을 계획한 것은 “정책의 뿌리, 배경, 핵심정보를 잘 찾아가게끔 하는 내비게이터가 되겠다”는 생각에서다. 유시민 이사장은 “언론 보도를 통해 만나는 많은 정보는 땅 밑에 있는 걸 잘 보여 주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가 가짜뉴스를 바로 잡기 위해 ‘고칠레오’라는 이름의 방송을 추가로 공개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7일 방송 예정인 고칠레오의 주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개인 신변과 관련된 내용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유시민 이사장의 인기몰이에 보수진영은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특히 경쟁자로 불리던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날을 세웠다. ‘유시민의 알릴레오’를 어용언론과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TV로 격하시킨 것. 그는 “구독자 수야 좌파들은 잘 뭉치니까 단숨에 올라가겠지만 접속시간, 접속자 수는 점점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전 대표가 진행하는 ‘TV홍카콜라’의 최다 조회수는 47만회다. 구독자 수는 22만명이다.

유시민 이사장은 홍준표 전 대표와 경쟁 구도로 비교되는데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그는 방송을 통해서 “제가 양자역학을 하는 김상욱 교수께 배운 건, ‘과학자는 물질의 증거를 찾지 못하면, 모르는 걸로 해야 한다’고 하더라”며 “저희는 사실의 증거를 토대로 해서 합리적으로 추론하겠다”고 차별화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