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에는 중소기업과 가계에 대한 금융업계의 대출태도가 전 분기보다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올해 1분기에는 중소기업과 가계에 대한 금융업계의 대출태도가 전 분기보다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시사위크=현우진 기자] 금융기업 여신담당자들이 중소기업과 가계의 ‘대출 문턱’이 더 높아질 것이란 예상을 내놨다.

한국은행은 7일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은행이 국내 199개 금융기관의 여신업무 총괄담당책임자를 대상으로 1분기 대출태도를 설문조사한 결과, 15개 국내은행은 대기업에 대해선 전 분기 수준의 대출태도를 유지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반면 중소기업과 가계에 대해선 대출태도가 강화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부동산대출을 중심으로 대출규제제도가 강화된 것이 첫 번째 이유였다. 작년 9월 13일부터 고강도 주택시장 안정대책이 시행된 가운데 일부 은행들이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면서 중소규모 부동산임대업체들이 대출심사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됐다. 가계대출 역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총부채상환비율(DTI) 등의 관리지표를 활용한 대출규제제도가 도입되면서 작년보다 심사가 엄격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이유는 대출차주의 높아진 신용위험이었다. 대기업의 신용위험지수(최소 -100·최대 100)는 3으로 작년 4분기와 비교해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중소기업(27)과 가계 일반·주택대출(20)은 그 폭이 훨씬 컸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은행 여신담당자들은 ▲대기업 협력업체의 실적 부진과 ▲대출금리 상승으로 인한 채무상환부담 증가, 그리고 ▲부동산 경기 조정 가능성을 중소기업의 신용위험이 높아진 원인으로 제시했다. 가계의 경우 소득개선 속도가 예상보다 느려질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반면 대출자금을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과 가계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우려됐다. 중소기업은 경영상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여유자금 확보 필요성으로, 가계는 소액 생활자금을 중심으로 대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비은행 금융기관에서는 대출자금 공급이 은행권보다도 더 줄어들 전망이다. 모든 업권에서 대출태도가 강화될 것이라는 답변이 나왔으며, 상호금융조합이 -38로 그 정도가 가장 컸다. 차주의 신용위험지수가 40으로 전 금융업권 중 가장 높았던 것이 원인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