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와 여야정 상설협의체 개최 등이 조속히 이뤄지도록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책임있는 태도를 촉구했다. /뉴시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와 여야정 상설협의체 개최 등이 조속히 이뤄지도록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책임있는 태도를 촉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은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와 여야정 상설협의체 개최 등이 조속히 이뤄지도록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책임있는 태도를 촉구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2월 초에 예정된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의를 1월 중순으로 당겨, 새해에 국민들께 희망을 주는 상설협의체, 통 큰 협치를 실천할 것을 다시 한 번 제안한다"며 "여야정 상설협의체의 조기 개최를 통해 2019년의 시작과 함께 큰 틀의 통 큰 합의를 이루어내는 협치의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국정운영의 주체로서 개혁의 의지가 진정으로 있다면, 책임 있는 모습으로 통 큰 양보를 통해 협치의 결실을 맺어야 한다"며 "한국당도 자신의 주장만 외칠 것이 아니라 이를 풀어나가기 위한 초당적인 협치의 자세를 보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놓고 민주당이 유치원3법과 연계 처리를 주장한 데 대해 "채용비리에 대한 성역 없는 조사는 국민의 요구이며 국회가 해야 할 당연한 의무라는 점을 민주당은 명심해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는 지난해 11월 21일 민주당이 야권의 주장을 받아들이면서 현실화 됐다. 여야는 당시 최대 쟁점이었던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정기국회 후 실시하기로 했고, 국정조사 계획서를 12월 중 본회의를 열어 처리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최재성 민주당 국정조사특별위원장이 "유치원 3법 처리 없는 국정조사는 없다"고 밝히면서 진척이 없는 상태다.

김 원내대표는 "국정조사계획서는 원내대표 합의에 기초한 것이며 여야정협의체 합의이기도 하다. 사립유치원과 연계시킬 일이 아니다"며 "민주당이 국조특위 회의조차 열지 않는 것은 채용비리 적폐를 보존하기 위한 변명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여야 합의정신을 어기고 원대 권한과 약속을 허무는 일"이라며 "국조특위는 조속히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국정조사 계획서를 확정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