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보증보험이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보험업계가 세풍(稅風)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국세청은 지난해부터 다수의 보험사의 상대로 동시다발적으로 세무조사에 돌입했다. 최근에는 보증보험사인 서울보증보험도 그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쏠리고 있다. 

◇ 보험업계에 부는 세풍… 서울보증보험도 정기세무조사   
 
보험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은 최근 서울보증보험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지난해 말부터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서울보증보험 본사에 조사관을 파견해 회계 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번 세무조사는 지난 2013년 이후 5년이다. 통상적인 기업별 세무조사가 4~5년 주기로 실시되는 점을 감안하면 정기 세무조사로 보인다. 다만 정기세무조사라고 하더라도, 기관 입장에서 썩 달가운 아니다. 재무와 회계 내역을 샅샅이 살펴보는 과정인 만큼 세무조사는 그 자체로 부담이다. 

더구나 국세청은 지난해부터 유독 보험업계를 상대로 강한 조사 기조를 보였던 바 있다. 국세청은 지난해 6월부터 교보생명, ING생명, 한화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등의 주요 보험사에 대해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진행했다. 이 가운데 일부 보험사에 대해서는 세금 추징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서울보증보험에 대한 세무조사에도 관심이 쏠리는 모양새다. 2013년 세무조사 당시, 거액의 추징금을 부과받은 전력이 있는 점도 관심이 쏠리는 배경 중에 하나다. 

서울보증보험은 당시 171억원의 세금폭탄을 받은 바 있다. 국세청은 그해 서울보증보험을 포함해 11개 보험사를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벌여 2,000억원을 추징금을 부과했다. 이 때문에 이번 세무조사에도 또 다시 거액의 추징금이 부과되는 사례가 반복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시선이 드리워지고 있다.  
 
서울보증보험은 이번 세무조사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서울보증보험 관계자는 “현업 부서에 문의한 결과, 세무조사와 관련된 내용은 확인해주기 어렵다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서울보증보험은 지난 1998년 대한보증보험과 한국보증보험이 합병한 회사다. IMF 외환위기 당시 공적자금 11억9,000억원을 받았다. 예금보험공사가 이 가운데 10조2,500억원을 투입했다. 현재 예금보험공사는 배당 등을 통해 공적 자금을 회수 중이다. 

다만 회수율은 높지 않는 편이다. 현재까지 상환한 금액은 3조7,000억원 정도다. 예금보험공사는 현재 서울보증보험에 대한 지분 94%를 보유하고 있다. 지분 매각 등이 수년째 논의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큰 진척이 없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5년만에 돌아온 세무조사를 순탄하게 치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