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자유한국당 '보이콧'으로 인해 시작부터 파행 위기를 맞았다. 사진은 조해주 후보자가 한국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인사말 하는 모습. /뉴시스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자유한국당의 '보이콧'으로 시작부터 파행 위기를 맞았다. 사진은 조해주 후보자가 한국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인사말 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후보 인사청문회가 자유한국당의 ‘보이콧’으로 시작부터 파행 위기를 맞았다. 다만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이 인사청문회에 참여하면서 예정 시간보다 20여분 늦게 진행 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9일, 청문회에 앞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에 관여한 후보는 중앙선관위 위원 자격이 없다”라며 청문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들은 선거관리위원회법에서 ‘위원이 정당에 가입하거나 정치에 관여할 때에는 해임의 사유가 된다’고 정한 점을 언급하며 “조해주 후보는 선관위원 후보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조 후보는 18대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선거캠프에서 공명선거특보를 맡은 전력이 있다. 이를 이유로 한국당 의원들은 조 후보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앞서 나경원 원내대표도 조 후보가 선관위원 후보로 지명된 데 대해 “한마디로 청와대가 ‘국정운영을 이제 마음대로 하겠다. 우리는 우리 길을 가겠다’고 선포한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한국당에서 조 후보자가 ‘정치 관여 인사’라고 지적한 데 대해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에도 정치편향 인사를 중앙선관위원에 임명한 전례가 있다고 주장했다.

강병원 원내대변인이 청문회에 앞서 제공한 ‘보수정권의 중앙선관위원 정치편향 인사 선임’이라는 참고자료에 따르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임명한 강경근 상임위원은 2017년 '나라선진화·공작정치분쇄 국민연합'에서 부의장과 운영위원으로 활동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임명한 현 최윤희 선관위 위원의 경우도 공안기획검사 출신으로 2008년 한나라당 윤리위원에 임명된 이력이 있다.

조 후보는 제기된 논란과 관련해 이날 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최근 중앙선관위가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들의 염려를 사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어떠한 경우에도 선관위의 중립성ㆍ공정성이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