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당원자격심사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무소속 손금주·이용호 의원에 대한 입·복당 불허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당원자격심사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무소속 손금주·이용호 의원에 대한 입·복당 불허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무소속 이용호 의원의 복당과 손금주 의원의 입당을 불허했다. 두 의원이 지난 대선 과정에서 국민의당 소속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을 공격했던 행적이 문제가 된 것으로 보인다. 당원자격심사위원회는 만장일치로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소병훈 당원자격심사위원회 부위원장은 1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청인들이 제출한 자료, 지역 의견서, 보도자료, 기타 지난 대선과 지선에서의 신청인들의 행적과 발언 의정활동 등을 면밀히 살펴본 결과 신청인들이 우리 당에 정당정책에 맞지 않는 활동을 다수 해왔다는 점이 확인됐다”며 “대선과 지방선거를 통해 타당의 간부로서 우리당 후보들의 낙선을 위해 활동했으며 지난 시기 활동에 대해 소명이 부족해 우리 당원들과 지지자들을 설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손금주·이용호 의원에 대해 우리 당의 당원이 되기에 아직 충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판단을 했다”고 설명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과거의 일은 과거의 일이지만, 충분히 잘못을 인정하고 앞으로 우리당의 당원으로서 당헌당규와 당의 이념에 따라 일해 나가겠다는 각오, 또는 우리 당원과 지지자들에게 줬던 마음의 상처 이런 부분들에 대해 충분히 의지를 밝혀주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며 “그런 점에서 우리 당의 당원으로서 활동하기에 아직 준비가 다 되지 않은 것 같다는 판단을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의원은 민주당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당혹스러운 입장을 나타냈다.

손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당의 공식기구가 결정한 사안인만큼 존중한다”면서도 “당의 고민도 이해하나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다. 지역민의 요구와 민의가 반영되지 못한 것이 유감이며 지역민에 송구하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지역구민과 국민을 위한 의정 활동에 집중할 것”이라며 “시간을 갖고 향후 행보에 대해 깊이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당규 제2호 당원및당비규정 제20조의 규정에 따라,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의 결정은 최종 결정으로서 별도로 이의신청을 할 수 없다. 두 의원 역시 입당 불허에 대한 이의 신청을 할 수 없다는 얘기다.

다만 6개월이 경과한 후에는 입당, 복당을 다시 신청할 수 있게 돼 있어 추후 결론이 번복될 가능성도 있다. 18대 국회 당시 박지원 의원과 이윤석 의원의 복당도 여러 차례 불허됐으나 시간이 지난 후 허용된 전례가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