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놓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중진인 송영길(4선·왼쪽) 의원과 우원식(3선·오른쪽) 의원이 입장차를 나타냈다. /뉴시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놓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중진인 송영길(4선·왼쪽) 의원과 우원식(3선·오른쪽) 의원이 입장차를 나타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놓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중진 의원들끼리 입장차를 나타냈다. 지난해 전당대회 당권주자였던 송영길(4선) 의원이 중단된 신한울 3·4호기 건설의 재개를 언급하자, 이에 전 원내대표였던 우원식(3선) 의원이 강한 유감을 보인 것이다.

여기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던 야권도 가세하면서 탈원전 정책을 둘러싼 여야 신경전이 재개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송 의원은 지난 11일 '원자력계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국내 신규 원전 건설 중지로 원전 기자재 공급망 붕괴가 현실화하고 있다"며 "원전의 안전한 운영과 수출을 위해선 원전 기자재가 지속적으로 공급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전 1기는 약 50억 달러에 달해 수출 시 중형차 25만대나 스마트폰 500만대를 판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면서 "노후 원전과 화력발전소는 (건설을) 중단하되 신한울 3·4호기 공사는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송 의원의 주장에 당 기후변화대응 및 에너지전환사업육성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의원이 반박하고 나섰다.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재개 주장은 이를 백지화하기로 한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배치되는 발언이기 때문이다.

우 의원은 지난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매우 유감으로 생각한다"라며 "노후 화력발전소가 문제이니 다시 원전으로 가자는 것은 시대의 흐름을 전혀 읽지 못하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 전환은 전혀 급진적이지 않다"면서 "신규 원전을 건설하지 않고 노후 원전은 수명연장 없이 폐쇄하는 것으로 2083년까지 2세대, 60년이 넘는 기간에 걸쳐 아주 천천히 진행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중진끼리의 논쟁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송 의원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드디어 여권 내에서 탈원전 정책에 대한 우려와 원전 재개 목소리가 나왔다"며 "더이상 정부여당은 탈원전에 대해 레토릭으로 가리려 하지 말고, 신한울 3·4호기 재개는 물론 탈원전 정책 폐기를 이야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청와대와 민주당 내에서 묻지마 탈원전 정책 상황에서 용기있는 고백이라고 생각하며 평가한다"며 "급격한 탈원전 추진과정에서 이전 정부서 합리적 의사결정을 통해 정해지고 진행된 건설 철회 행위는 정부 정책 추진 신뢰를 크게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