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노영민 비서실장이 민주당 원내지도부 청와대 오찬을 위해 함께 인왕실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노영민 비서실장이 민주당 원내지도부 청와대 오찬을 위해 함께 인왕실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인사개편 다음 수순으로 개각에 착수할 전망이다. 다만 장관 임명은 인사검증 절차가 복잡해 빨라도 설 연휴 이후에나 가능하다는 게 청와대의 판단이다.

13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설 전 개각을 하려면 청와대 검증 시스템에 비춰볼 때, 이미 유력 주자들이 언론에 다 나와야 한다”며 “검증 과정에서 언론이 하마평을 다 실을 정도가 돼야 설 이전에 할 수 있는데 (어렵다)”고 말했다.

따라서 개각은 공석으로 남아있는 과학기술보좌관, 고용노동비서관 등 참모진 개편이 먼저 마무리된 뒤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더 늦어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

교체 대상은 작게는 4명에서 많게는 10명까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차기 총선 출마에 뜻이 있는 정치인 출신 장관들은 교체가 유력하다. 김부겸 안전행정부 장관, 김현미 고용노동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 등 원년장관들이 대표적으로 거론된다.

새롭게 구성될 2기 내각에는 관료출신들이 중용될 가능성이 크다. 전문성과 조직장악력을 바탕으로 성과를 내는데 집중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이후 진행된 차관급 인선 대부분을 관료출신들로 채워왔다. 무엇보다 차기 총선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선호도가 클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진행된 신년 기자회견에서 “(노영민 실장은) 총선에 출마하지 않고 오로지 문재인 정부의 성공만을 위해 헌신한다는 뜻을 밝혔다”며 “(개각은) 정부 경제정책이 수립되면 원팀이 돼 함께 나아갈 수 있는 분들을 모셔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