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1월 임시국회 소집 합의가 불발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책임을 물었다. /뉴시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1월 임시국회 소집 합의가 불발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책임을 물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5일, 1월 임시국회 소집 합의가 불발된 데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민생과 경제, 정치개혁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 여야가 1월 임시국회 개최를 놓고 기싸움을 벌이는 가운데 민주당만 임시국회 소집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틈만 나면 민생을 챙기기 위해 국회를 열자는 말을 해왔으나 정작 민생을 위한 1월 임시국회는 철저히 거부하고 있다"며 "이것이 정부의 국정운영에 책임을 같이 해야 하는 여당의 태도인지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경제 극복을 위한 규제 혁신과 각종 개혁을 주장했지만 민주당은 이러한 문제들을 의논하기 위한 임시국회를 거부하고 있다"며 "시급한 현안을 다루어야 할 관련 상임위 개최까지 철저하게 묵살하고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민주당의 입장은 국가와 국민, 경제와 민생을 위해 국회가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일까지 모두 하지 않겠다는 직무유기"라며 "민생 경제가 어렵게 된 큰 이유는 민생을 위한 임시국회를 거부하고 있는 민주당 때문이라는 점을 민주당은 각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이 1월 임시국회 소집을 반대하는 이유는 실익이 없을 뿐 아니라 '정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서영교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13일 "2월 임시국회가 머지않아 자동으로 열리는 만큼 정쟁만 유발하는 임시국회 소집 요구에 응할 이유가 없다"며 "작년 말 1월 임시국회는 열지 않기로 원내대표 간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한국당은 김태우·신재민 사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고,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선거제 개혁법안 처리를 위해 임시국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12월 여야 5당 대표가 '선거제 개혁 관련 법안을 1월 임시국회에서 합의 처리한다'는 합의문을 명시한 만큼, 야권 공조로 임시국회가 소집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