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카풀영업 척결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의 택시가 주차돼 있다. / 뉴시스
불법 카풀영업 척결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의 택시가 주차돼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카카오 모빌리티의 ‘카풀 서비스’가 택시업계의 강력한 반발로 잠정 중단됐다.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 중재안이 도출될 때까지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하겠다는 취지다. 카풀업계와 택시업계 사이를 중재해왔던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는 이번 주말까지 택시업계의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이번 주에는 택시·카풀 문제를 본격 논의해야 할 중요한 상황”이라며 “다행히 택시노조에서도 대화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카카오) 모빌리티 회사에서도 시험운행을 중단하고 대화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했다.

이 대표는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다. 이해관계가 서로 상충되는 복잡한 문제”라면서도 “(택시·카풀TF 위원장) 전현희 의원이 책임자가 돼 열심히 처리하고 있는데 우리 당 차원에서 모두 관심을 갖고 이 문제가 잘 풀어질 수 있게 노력을 같이 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택시·카풀TF는 전날(15일) 카카오 모빌리티의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타협을 위해 대승적 결단을 내린 카카오모빌리티 측을 높이 평가한다”며 “이제는 택시업계가 응답할 차례다. 택시업계가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던 카풀 서비스 중단이 현실화된 만큼 택시업계도 사회적 대타협기구에 참여해줄 것을 정중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에서 택시사업 정상화와 카풀 서비스로 대표되는 공유경제 서비스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전현희 위원장은 “사회적대타협기구에선 택시사업 정상화하고 발전시킬 전향적 정부대책을 우선 논의하겠다”며 “택시업계는 사회적대타협기구에 합류해 택시노동자의 무고한 희생과 택시노동자의 관심을 받아줄 수 있도록 택시산업과 공유경제가 상생할 방안 마련에 정부여당과 함께 머리를 맞대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택시업계는 오는 17일 회의를 열고 카카오 모빌리티의 방침에 대한 입장 정리 및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전 위원장은 “지금 택시업계에서 그동안 전제조건으로 내건 카카오 서비스 전면 서비스 중단에 대해 카카오 측에서 대승적 결단을 한만큼 참여할 거라고 생각한다”며 “(택시업계 측에서도) 전제조건이 성립됐기 때문에 참석을 할 거란 취지의 말씀을 했다”며 긍정적 입장 전환을 기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