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투기 의혹에 휩싸였다. 측근들이 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목포 구도심 일대 건물 9채를 매입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미공개 정보를 활용하거나 문화재청에 압력을 넣은 게 아니냐는 지적도 뒤따르고 있다. / 뉴시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투기 의혹에 휩싸였다. 측근들이 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목포 구도심 일대 건물 9채를 매입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미공개 정보를 활용하거나 문화재청에 압력을 넣은 게 아니냐는 지적도 뒤따르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본인 명의로 매입한 부동산은 없었다. 조카와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문화재단, 보좌관의 배우자와 딸 등이 사들인 것이다. 이들은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건물 9채를 잇따라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후다. 건물 일대가 문화재로 지정되면서 건물 값도 약 4배가 뛰었다는 얘기가 나왔다.

이에 대해 SBS는 “(손혜원 의원 측이 사들인) 건물 9채 가운데 8채가 문화재 지정 전에 거래된 것이어서, 손혜원 의원 측이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있다”고 꼬집었다. 손혜원 의원은 문화재청을 감사하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여당 간사다. 앞서 정부는 이례적으로 목포 시내 1.5km 거리를 등록문화재로 지정했다. 문화재로서 가치가 있는 옛 건물을 보존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손혜원 의원은 반발했다. 복수의 언론 인터뷰 내용을 종합하면, 그가 목포 구도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다. 선거를 돕기 위해 목포에 방문했다가 버려진 목조 주택과 공장에 눈길이 갔다. 투기 목적은 없었다. “투기는커녕 친인척이라도 끌어들여서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고 했다"는 게 손혜원 의원의 주장이다. 개인적인 포부라면 목포에서 박물관을 운영하고 싶었다. 재단을 통해 건물을 매입한 이유다.

손혜원 의원은 “국회의원이 되기 전부터 문화재단을 운영했고, 문화재에 관심이 많았다”면서 “투기 목적으로 산 게 아니라는데 의원직이 아니라 목숨을 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SBS의 보도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앞서 문화재청도 손혜원 의원의 압력 의혹을 부인했다. “문화재 등록은 전문가의 현지조사와 문화재위원회의 엄격한 심의에 의해 시행될 뿐 개인의 의견이나 영향력에 의해 좌우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다만, 논란의 여지는 남아있다. 김종진 전 문화재청장이 조선일보와 통화에서 “손혜원 의원이 지난해 국회에서 목포 등 근대문화유산의 보존을 위해 대책을 세워 달라고 말한 적 있다”고 말했다. 손혜원 의원은 ‘악성 프레임의 모함’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