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뉴시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6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논의의 핵심 쟁점인 의원정수 확대를 위해 '국회의원 세비 50% 삭감'이라는 통 큰 조건을 제시했다. 의원정수 확대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구체적인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로 설득하겠다는 것이다.

정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인근 한 식당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국회의원 세비를 현재의 50% 수준으로 삭감하겠다. 연봉을 2019년 4인가구 중위소득인 월 461만3,536원에 맞추겠다"며 "중간 수준의 연봉을 받게 되면 예산 절약을 넘어 특권형 의원에서 시민형 의원으로 태어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자문위원회는 지난 9일 연동형 비례제 도입과 '의원정수 360명'이라는 의견서를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각종 여론조사에서 의원정수 확대에 대한 국민 여론은 부정적이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도 이를 근거로 의원정수 확대에 반대하며 정개특위 논의는 좀처럼 진전이 없는 상태다.

정 대표는 또한 '밀실' 논란을 빚고 있는 비례대표 공천개혁도 약속했다. 그는 "비례대표 공천을 전 당원 투표로 선출하겠다"며 "기득권 엘리트를 충원하는 폐쇄적 공천방식은 이제 끝내야 한다. 비례대표 공천에 대한 불신을 완전히 해소해야 한다"고 했다. 이런 공천개혁을 공직선거법 개정을 통해 모든 정당이 따르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이와 함께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을 통해 국회에 대한 국민의 견제를 강화하겠다는 방침도 전했다. 정 대표는 "문제투성이 국회의원을 임기 내내 두고 보는 것은 국민 입장에서는 속이 터지는 일"이라며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소환제를 도입하여 국민 무서워하는 정치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평화당의 역사적 소명은 선거제도 개혁에 있다.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탄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답은 이미 나와있다. 정개특위 자문위 안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개혁안을 중심으로 지난 연말 여야 5당 합의에서 출발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선거제도 합의안 도출 1월 말까지 마쳐야 한다"며 "만약 국회가 이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시민의회에 맡겨야 한다. 대통령 직속으로 시민의회 300명을 구성하여 시민집단지성으로 개혁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국회 논의 무산을 대비한 '플랜B'를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