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서영교(왼쪽)·손혜원 의원이 각각 '재판 청탁'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휘말리면서 당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서영교(왼쪽)·손혜원 의원이 각각 '재판 청탁'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휘말리면서 당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재판 청탁 의혹이 제기된 서영교 의원과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손혜원 의원에 대해 진상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서 의원의 원내수석부대표직과 손 의원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직은 일단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 긴급하게 사실관계 조사를 하기로 했다”며 “당 사무처에서 조사할 것이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다. 조사결과를 들어보고 거기에 따라서 조처를 하도록 하겠다. (두 의원의) 소명 절차를 통해 본인 소명도 듣고 저희가 조사를 해서 결과를 놓고 당 지도부과 논의해서 (거취 등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해찬 대표도 관련 사안에 대해 “언론보도를 보고 알았는데 사무처에 상황을 파악해보라고 아까 지시를 했다”고 짧게 밝혔다.

두 의원에 대한 진상조사는 당 사무처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재정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윤호중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사무처의 경위 파악, 사건 내용을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관련 내용이 정리된 이후에 어떠한 조치를 취할지 추후 결정할 예정이다”며 “관련 조사는 빠른 시간 내 완료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서 의원은 국회에 파견 중인 판사를 의원실로 불러 지인의 아들에 대한 재판 청탁을 했다는 의혹에 휘말렸다. 손 의원은 전남 목포시 ‘문화재 거리’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가족·지인 명의로 건물을 사들여 이익을 봤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두 의원 모두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